필리핀뉴스]]> <![CDATA[필굿 커뮤니티(필리핀 앙헬레스, 클락) > 필리핀뉴스]]> 필리핀뉴스]]> 필리핀뉴스 https://kcacl.com 제공, All rights reserved.]]> Sun, 23 Jun 2024 07:05:29 Sun, 23 Jun 2024 07:05:29 <![CDATA[ 2024 06 20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Ang edukasyon ay pinakamahalaga sa bansa 앙 에듀카숀 아이 피나카마할라가 사 반사 (교육은 국가에 가장 중요합니다)🎈 

■ UP대학 총장 Angelo Jimenez은 대학 발전을 위한 2023-2029년까지의 10대 과제를 발표했습니다. 해양 보존과 해양경제에 초점을 둔 포스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Archipelagic and Oceanic 사이버 대학도 포함됩니다. 단순히 현재 초강대국이 충돌하는 지정학적 문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필리피노를 하나되게 하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시설 및 커리큘럼 개발, 각 캠퍼스에서 연구 및 혁신 허브 건설, 대학들의 디지털 전환, 질적 경영 시스템과 질적 성장을 담보하는 표준 개발 등입니다. 또한 현재 사립과 공립학교 출신의 입학비율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시스템도 강조했습니다. 현재 44%의 학생이 사립학교 출신이고 27%는 공립 과학고, 29%가 일반 공립학교 출신입니다. 또 만명 중에 5,500명이 메트로마닐라 출신이고, 33명만이 모슬림 자치지구 출신입니다. 

■ 기상청 PAGASA에 따르면 아직까지도 평년보다 적은 양의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6월1-17일 기준으로 다수 지역의 평년보다 적은 강수량입니다. 민다나오 일부 지역만이 평년만큼의 비가 내렸습니다. 아직 주변에 태풍은 없지만 이달에 한두개의 태풍 가능성이 있습니다. 

■ 경찰청장 Rommel Francisco Marbil은 신속한 대응을 위해 전국적으로 경찰의 순찰을 증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도시 주거지, 교통이 많은 곳 등에서는 도보 순찰을 강화하고, 다른 시역은 신속대응을 위한 오토바이 순찰 강화를 지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경찰의 85%가 현장 순찰에 동원됩니다. 

■ Malacañang 대통령궁은 6월 24일을 마닐라시 special non-working day로 선포했습니다. 이날은 마닐라 시 창립 453주년입니다. 

■ Caloocan City의 Maypajo와 Grace Park, Valenzuela City의 Maysan, 마닐라의 Gagalangin 등에서 6월 21-22 유지보수의 문제로 단전이 실시됩니다. 메랄코에 따르면 Laon Laan Street과 4th Avenue 등에서 21일 공사가 진행됩니다. 오전 5-5:30입니다. 오전 12:30-5:30, 12:01 a.m. and 4 a.m, 10 a.m. and 3 p.m. 10pm-3am, 등 지역에 따라 정전이 예고되어있습니다. 

■ 중국 해경이 필리핀 해군의 보트에 불법적으로 승선하는 일이 West Philippine Sea에서 있었다고 필리핀 군이 밝혔습니다. 중국해경이 필리핀 보트에서 권총을 빼앗았습니다. 최근 EU등 여러 국가들이 서필리핀 해에서 중국의 활동을 비난하고 있다고 필리핀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 바실란의 Lamitan City가 아부샤예프가 완전히 지역에서 소멸했다고 Abu Sayyaf Group-free 선언했습니다. 이에따라 평화가 찾아오고, 기화와 번영으로 가득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매년 7월 17-23일을 “National Disability Rights Week.” 국가장애인인권주간으로 선언했습니다. 이 기간동안 장애인 복지를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게됩니다. 이 장애인인권주간을 각 주립대학, 대학, 정부기관들이 지킬 것을 지시했습니다. 

■ 킬로그람당 29페소의 쌀을 Kadiwa 상점에서 4P수급자, 시니어, 장애인, 편부모 등에게 판매합니다. 증명서를 제출해야 구매가능합니다. 퀘존시의 까디와 상점에서 60가마의 쌀을 팔았지만 금새 동이났습니다. 

■ 부통령이자 교육부장관인 Sara Duterte가 교육부장관과 공산반군충돌 종식을 위한 국가 테스크포스 NTF-ELCAC 직에대한 사임서를 대통령에게 제출했습니다. 사임서 제출을 위해 인수인계 30일을 거쳤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교육기관장 대표직도 함께 내려놓게 되었습니다. 부통령으로서 국가를 위해 계속 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사라두떼르떼가 내각 사임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하여 France Castro 하원의원은 마르코스 정부에 대한 전쟁선포와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교육부장관에서 진작에 사임했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사라두떼르떼로 인해 교육전문가가 일해야할 2년의 시간을 낭비하게 되었다는 평가입니다. 또 다른 하원의원 Arlene Brosas은 이번 사임이 2025년 대선을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했습니다. 

■ PISA 국제 학생평가 프로그램에 따르면 필리핀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에서 끝에서 두 번째라는 평가입니다. 2022년 64개국 15세에 대한 평가결과입니다. 알바니아 13점 다음으로 필리핀은 우즈베키스탄과 함께 14점을 받았습니다. 싱가폴, 한국, 카나다, 호주, 뉴질랜드, 에스토니아, 필란드가 최고점을 받았습니다. 

💢 온전하게 행하는 자가 의인이라 그의 후손에게 복이 있느니라 (잠언 20:7)
 

]]>
Thu, 20 Jun 2024 13:57:32
<![CDATA[2024 06 19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masayang pamilya 마샤양 파밀리아 (행복한 가정) 🎈 

■ 일본이 더 많은 필리피노를 고용할 계획입니다. 일본의 인구문제와 필리핀 근로자들의 가치가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고 평가했습니다. 필리핀 하원의장과 필리핀 의회 사이의 회담 결과입니다. 현재 일본에는 필리피노 30만명이 머물고 있습니다. 이중 164,000여명이 돌봄이, 농업부분, 서비스업 및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 분노한 인부가 학교에 불을 지르는 일이 네그로스 옥시덴탈의 San Carlos City에서 발생했습니다. 해고에 앙심을 품고 불을 질렀습니다. 창고에 불을 냈는데 불이 삽시간에 다른 건물로 확산되어 San Carlos 시장 Renato Gustilo의 고택에도 불이 옮겨졌습니다. 이 건물은 역사적인 가치가 많은 건물로 여겨집니다. 

■ 후티반군이 벌크선을 공격할 때 필리핀 선원 한명이 사망했다고 백악관이 발표했습니다. 홍해와 걸프만에서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반군이 배에 수십대의 드론을 날려 공격했습니다. 실종된 것으로 알았던 M/V Tutor의 선원의 사망을 확인한 것입니다. 필리핀외교부는 아직 사망을 공식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 중국이 남중국해 전역에 외국 배의 출입과 통행을 금지한 기간임에도 필리핀 어민들의 Scarborough Shoal또는 Bajo de Masinloc에서의 조업 선박이 늘어나고 있습니. 필리핀해경 대변인은 해경선을 추가로 배치하여 조업을 돕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5일 3대가 조업하던 Bajo de Masin,loc에서는 7대, 10대로 증가했습니다. 중국은 이 지역에 60일간의 금지를 선언한바 있습니다. 

■ MMDA는 벌금문제와 연관된 가짜 문자메세지에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문자를 받으면 연결된 링크를 누르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개인정보가 유출됩니다. 혹시 문자의 링크를 눌렀다면 핫라인 136으로 신고하십시요. 페이스북 신생아 판매 그룹이 현재 5개로 줄었다고 당국이 발표했습니다. 최근 새롭게 개설된 그룹이나 계정확인이 안된 것들입니다. 

■ 엘리뇨와 라니냐?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필리핀 2024년 연말 쌀 재고는 충분할 것이라고 농업부가 밝혔습니다. 연말까지 364만톤의 쌀을 확보하여 95일분을 확보한다는 것입니다. 2023년 연말의 190만톤보다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5월 현재 쌀 재고는 208만톤으로 작년보다 10.3% 증가한 수준입니다. 재고의 41.%는 각 가정에, 55.1%는 도소매상, 3.3%는 국가 식량국 NFA에 있습니다. 

■ Erwin Tulfo 하원의원은 약 3만명의 중국인이 무자격으로 은퇴비자 및 투자비자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35세 40세에 은퇴비자가 발급된 것을 특히 문제 삼았습니다. 

■ Fortune Southeast Asia 500개 기업에 필리핀 기업 38개가 포함되었습니다. Ramon Ang이 이끌고 있는 San Miguel Corp. (SMC)이 유일하게 10대 기업에 포함되었습니다. SM Investments 27위, Manila Electric Company 34위, JG Summit Holdings 55위, BDO Unibank  57위, Aboitiz Equity Ventures 59위 등을 기록했습니다. 

■ PAGASA 기상청은 체감온도 데이터 발표를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비와 관련한 자세하고 신속한 정보 제공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체감온도에 대한 발표는 2025년 3월 1일 재개됩니다. 그러나 기상청 홈페이지에서는 언제든지 체감온도가 확인가능합니다. 올해 최고 체감온도는 5월 26일 Eastern Samar의 Guiuan에서 기록한 55도였습니다. 

■ 스위스 기관이 발표한 필리핀의 국가 경쟁력이 52위를 기록했습니다. 67개 조사국가 대상입니다. 작년과 동일합니다. 필리핀은 고용 10위, 세금정책 15위, 국내경제 27위 등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기업관련 법안 60위, 기본인프라시설 62위, 교육 63위 등으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CHED 고등교육위원회는 보건인력 확보를 위해 3년과정의 전문과정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의료인력은 간호인력처럼 심각하지 않아 아직은 대처할 시간이 있습니다. 더 많은 임금을 찾아 해외로 나가는 보건인력이 필리핀 정부에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보건부장관 Teodoro Herbosa는 인력부족을 메우기 위해 19만명의 의료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등록된 간호사 중 51%가 해외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사람마다 친구가 되느니라 (잠언 19: 6)
 

]]>
Wed, 19 Jun 2024 10:53:55
<![CDATA[2024 06 14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bagong silang na sanggol.  ina ng kapanganakan 바공 실랑 나 상골. 이나 앙 카팡아나칸 (신생아. 출산모) 🎈 

■ 필리핀 외교부는 중국인들에 대한 강화된 비자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9(a)비자인 임시 방문비자를 신청하는 중국인은 Chinese Social Insurance Record Certificates를 추가로 제출해야합니다. 초중고대학에 등록한 학생은 예외입니다. 55세 이상 은퇴자도 예외입니다. 이외의 예외 적용은 케이스바이 케이스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 최소 5억9,500만 페소어치에 해당하는 밀수 담배가 잠보앙아 항구에서 폐기되었다고 세관이 밝혔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4월까지 잠보앙가 등 인근 지역에서 8,816회의 담배 밀수가 있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법안을 상원이 올해 안에 통과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통과되면 국가 발전의 방향키를 잡을 수 있는 17개의 우선 법안의 통과를 당부했습니다. 국제 경쟁이 치열한 경제 환경에서 새로운 필리핀으로 나가기 위해 협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사회복지부DSWD는 28,000여명의 임산부가 새롭게 4P’s 수급 대상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수급자들에게 현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통령이 이에 대한 시행을 재가했습니다. 신생아들의 첫 1,000일에 대한 건강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서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합니다. 

■ Kanlaon 화산의 분화로인한 농업부문 손실이 1억480만페소에 이릅니다. Region 6와 Region 7에서 피해가 큽니다. 당근, 양파, 마늘 등이 주로 피해를 입었고 쌀, 옥수수, 가축등의 피해도 있습니다. 특히 네그로스 옥시덴탈의 Panubingan과 Linothangan 바랑가이는 동물 대피소로 지정되었습니다. 

■ 목요일 깐라온 화산의 활동이 감소했다고 필리핀화산지진국이 밝혔습니다. 화산지진이 한차례만 관측되었습니다. 그러나 Level 2는 계속 유지됩니다. 지난 수요일 2,792톤의 이산화황이 배출되었고, 수증기 기둥이 300미터까지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 메랄코는 전기요금을 kWh당 64.36센타보 인상했습니다. 이에따라 킬로와트당 12.075페소가 되었습니다. 200킬로와트 사용 가구를 기준으로 129페소 인상효과가 있습니다. 

■ 따귁에 있는 Metropolitan Museum of Manila에서 6월부터 한달간 아트 워크숍을 제공합니다.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합니다. 수업은 오전 10시에서 11:30까지, 12시-1:30, 2시-3:30, 4시-5:30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었습니다. 한강좌에 2,000페소, 두번째 강좌 신청이 1,500페소씩, 그 이상 신청시는 1,200페소입니다. 재료비는 포함됩니다. 

💢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잠언 14:1)
 

]]>
Fri, 14 Jun 2024 11:43:51
<![CDATA[2024 06 13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sasakyan.  bus.  tren.  eroplano 사사키얀. 버스. 트렌. 에로플라노 (자동차. 버스.기차. 비행기) 🎈 

■ 베트남 여성이 나체로 NAIA 터미널 3를 배회하는 것이 토요일 발견되었습니다. 비행기에서 내려서 출국장 화장실에 들렸다가 옷을 스스로 벗은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는 알지 못합니다. 누구를 다치게 하거나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았습니다. 공항직워원들이 옷을 입히고 물을 제공하고 휠체어에 앉혔습니다. 공항 의료팀도 여성을 안정시켰습니다. 

■ 마르코스와 연합하여 정부를 구성하는 의원들이 POGO 문제에 대해 의견이 나뉘었습니다. 하원인권위원장이자 마닐라 하원의원인 Benny Abante는 운영 금지를 주장했지만, 알바이 하원의원 Joey Salceda는 금지보다는 규제하는 쪽을 주장했습니다. 

■ 한 여성 승객이 뚱뚱하다는 이유로 하차를 요구했던 지프니 기사와 그 부인이 LTFRB의 조사를 받게 되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 사과했습니다. 이 부부는 뚱뚱해서가 아니라 승객과 일전에 언쟁이 있었는데 다시 언쟁을 피하기 위해서 하차를 요구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 승객은 지프니 기사가 적절한 퍼밋 없이 지프니를 운영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는데 이 부분은 공개된 영상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만, 자신들도 영상 공개로 상처가 크다고 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진정한 자유는 하루하루를 투쟁하며 살아가는 필리피노들 사이에서 목격된다고 했습니다. 126주기 독립기념일 연설에서 용기와 힘으로 도전을 극복한 일반 필리피노들의 매일의 노력을 칭송했습니다. 그리고 군대가 필리핀의 영토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126년전 까비떼 Kawit에서의 역사적 승리를 거뒀을 때 승리자들이 국가를 부르고 처음으로 자유의 깃발을 흔들었다고 언급했습니다. 

■ 독립 126주년을 맞아 필리핀 곳곳에서 다체로운 행사가 열렸습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은 마닐라의 Rizal Monument at Luneta Park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습니다. San Juan 시장 Francis Zamora은 필리핀 독립에서 산후안 시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1896년 Pinaglabanan(대항) 전투를 기념하여 Pinaglabanan 기념관이 세워졌습니다. 이 전투는 Katipunan과 스페인 군과의 첫 교전입니다. Kawit, Cavite에서는 시장 Angelo Emilio Aguinaldo가 기념식을 인도했습니다. 정복자들에게서 필리핀을 해방식킨 우리 선조들의 영웅적인 일들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 하원에서 3번의 청문회를 거쳐 승인된 House Bill 9349 즉 이혼 법안이 상원으로 넘겨졌습니다. 가정내 폭력등의 문제로 인해 하원은 이혼법안을 승인했습니다. 이혼 법안에서는 귀책사유없는 이혼은 허가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폭력이 있는 경우는 완벽한 이혼의 허가됩니다. OCTA Research Group에 따르면 51%의 필리피노가 이혼법안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41%는 찬성 9%는 모르겠다고 답했습니다. 

■ 앙갓댐은 최저운영수위를 밑돌고 있지만 심각한 수준으로 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수위는 177.89미터로 심각수위인 160미터까지 가지는 않겠다고 봤습니다. 지난 2010년 엘리뇨당시 심각한 수준 critical level에 도달한 적이 있습니다. 댐의 최저 운영수위는 180미터입니다. 

■ 빰빵가 뽀락의 POGO에서 중국군 배지(특별훈장)로 의심되는 물건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뿐 아니라 숙소에서는 군 유니폼들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 67세 할머니인 Lolita Escal가 저널리즘을 공부하기 위해 대학에 진학해 화제입니다. University of Rizal System Angono Campus 입학시험에 5위를 차지했습니다. 3년전 사랑하는 아들이 사망하자 공부할 맘을 먹고 손자들과 함께 하이스쿨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미 50년 전에 초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녀가 대학에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의심이 그녀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 General Trias, Cavite의 한 학교에서 11세 소녀의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Academy of Saint John Academy의 풀밭에서 발견되었는데, 실종된지 수일이 되었습니다. 얼굴에 상처가 있고, 목에 줄이 묶여있고 옷이 벗겨져 있었습니다. 사건 직후 도주한 용의자를 경찰이 추적하고 있지만 그에 관한 신원을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 Lanao del Sur에서 중화기를 판매하던 2명이 범죄조사국 CIDG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함정수사를 통해 체포했습니다. 전쟁에서 쓰는 화기입니다. 용의자 한명은 도주했습니다. M14 2점, M161점과 다수의 실탄이 압수되었습니다. 화기의 시리얼 넘버는 훼손되어있었습니다. 

💢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잠언 13:3)

]]>
Thu, 13 Jun 2024 11:39:27
<![CDATA[2024 06 12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baso.  sumbrero.  payong.  kapote. 바소. 숨브레로. 빠용. 카포테 (안경. 모자. 우산. 비옷) 🎈 

■ Rodrigo Duterte 전 대통령은 Kingdom of Jesus Christ의 지도자 Apollo Quiboloy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이 불필요하게 강압적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번 일이 이 정부가 개인을 취급하는데 공권력을 과하게 행사하는 트레이드 마크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영장 집행을 위해 사다리로 담을 넘어 학교로 진입하려고 한 것에 대한 비난입니다. 

■ 54세의 다바오 델 수르의 여성 검사가 월요일 집으로 운전하고 가는 도중 총격을 당해 사망했습니다. Eleanor Dela Peña 검사는 Digos City에서 집으로 가는 길이었습니다. 용의자는 56세 남성으로 이복형제입니다. 경찰은 사건동기를 파악중입니다. 

■ 마닐라 중국 대사관 인근에서 필리핀 독립기념일을 맞아 군출신들이 중국에 항의 시위를 했습니다. West Philippine Sea에 대한 필리핀의 영유권을 침해하는 중국을 비난했습니다. 특히 민간단체를 구성하여 물자 공급 작전을 방해한 중국을 비난했습니다. 

■ 필리핀 군은 빰빵가 뽀락에서 POGO 수색작전중에 발견된 중국 군복은 소품으로 사용되던 것으로 보인다고 톤을 낮췄습니다. 올라인 거래도 거래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POGO에서 발견된 위장복 한 벌에서 PLA 인민해방군이란 이니셜이 새겨진 단추가 달려 있었습니다. 군은 이 문제로 중국이 필리핀을 침공하려고 한다는 패닉에 빠질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당국은 이번 작전에서 고문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방과 로멘스 스캠 방을 찾아냈습니다. 

■ 5월의 필리핀 자동차 판매가 상승했습니다. 총 40,271대가 팔려서 4월의 37,314대 대비 7.3% 성장했고 2023년의 38,177대 보다 5.5% 증가했습니다. 

■ MRT3는 독립기념일인 12일 오전 7-9시, 오후 5-7시 무료 승차를 시행한다고 페이스북에 고지했습니다. LRT1과 2도 동일한 조치를 고지했습니다. 

■ 앙갓댐과 이포댐, 그리고 라 메사 댐에서 메트로마닐라로 공급되는 수돗물 할당을 상향할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초당 51 큐빅미터를 52로 상향하는 것입니다. 이미 우기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약을 대비하기 위한 고려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 메랄코는 6월의 전기요금 인상을 요청했습니다. 루손섬에서 있었던 타이트한 전기공급도 인상요인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인상액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정부는 전 빨라완 주지사 Joel Reyes 체포에 기여하는 사람에게 10만 페소의 포상금을 걸었습니다. 주지사는 방송인 Gerardo “Gerry” Valerio Ortega 살해의 배후자로 의심됩니다. 오르떼가는 2011년 뿌에르또뿌린세사에서 총격 사망했는데, 총격 전부터 문자로 살해 협박을 받아왔습니다. Reyes 전 주지사는 2012년 현재 코론 시장인 Mario Reye와 함께 필리핀을 떠나 도주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 태국에서 잡혔습니다. 이 형제는 2022년에 선거에 재 출마했고 레예스는 주지사 선거에 낙선했습니다. 한편 대법원은 레예스에 대해서 다시 체포하라고 명령했습니다. 

■ 5월까지 필리핀 뎅기 발생 건수는 67,874건 이라고 보건부가 밝혔습니다. 특히 퀘존시와 Western Visayas에서 증가폭이 큽니다. Quezon City에서 6월 1일까지 환자는 1,218건으로 작년보다 28%, 268건이 많습니다. Western Visayas에서는 최소 3,283건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뎅기 환자의 60%는 증상이 없었습니다. 

■ 바기오시는 6월 12일과 17일 양일간 컬러코딩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각각 독립기념일과 Eid'l Adha 즉 희생제사 축일입니다. 오전 7시에서 오후 7시까지 적용됩니다. 12일은 끝번호가 5,6인 차량은 운행이 금지됩니다. 17일은 1, 2번입니다. 

■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를 1년이 지나서야 받을 수 있었습니다. Julina Robleado라는 대학 졸업자는 2023년 자신의 TOR 성적 증명서를 신청했습니다. 마까띠 대학에서 정치학과를 전공했습니다. 취업을 위해 서류를 준비하는데 고교 성적 증명서를 받을 수 없었습니다. 대학에 서류를 요청했는데 대학에서는 Form 137이 있어야한다고 요청했습니다. 이는 고등학교 졸업 및 성적 증명서입니다. Tibagan High School에 이를 요청했는데 이를 1년이 지나서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는 학교 레지스트라가 몇차례 변경되면서 기록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습니다. 학교는 결국 서류를 찾아 1년만에 Form 137을 발급해주었습니다. 

💢 사람이 악으로서 굳게 서지 못하거니와 의인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잠언 12:3)
 

]]>
Thu, 13 Jun 2024 10:14:39
<![CDATA[2024 06 11 '필리핀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kutsara.  tinidor.  kutsilyo.  plato.  takure 쿠차라. 티니도. 쿳씰리오, 플라토, 타쿠어 (스푼. 포크. 칼. 접시. 주전자) 🎈 

■ 마닐라공항 관계자들은 공항 이용료 인상을 계획화고 있습니다. 승객관리, 이착륙, 바이오메트릭 등의 문제로 요금인상이 필요하다고 정부와 합의중입니다. 

■ 화요일 기름값이 인하될 예정입니다. Shell Pilipinas Corp 등은 휘발류 0.6페소, 디젤 1.2페소, 등유 1.3페소 인하를 고지했습ㄴ디ㅏ. 다른 주유소들도 비슷한 가격변동을 적용합니다. 

■ 학교에서 전자기기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상원에 제출되었습니다. 상원교육위원장인 Sherwin Gatchalian의 이름으로 제출된 법안입니다. 법에 따르면 학생들은 휴대폰이나 다른 전자기기들을 허가 없이 학교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했습니다. 교사들도 수업중 사용은 금지됩니다. 오직 교육관련 활동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인트라무로스 박물관이 새롭게 개장했습니다. Centro de Turismo Intramuros라는 이름입니다. San Ignacio Church 안에 위치합니다. 입장료는 75페소입니다. 

■ 보건부는 중부 비사야스에서 Mpox(천연두)에 의한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소문을 부인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이에 따른 사망자는 없다는 발표입니다. 이를 검사받은 환자들은 있지만 아직 Mpox확진자도 없습니다. 지난  2022년 7월에 필리핀 첫 환자가 발생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2023년 5월 Mpox 종식을 선언했습니다. 

■ 긴급지원팀과 정수 트럭이 화산의 영향을 받고 있는 Negros Occidental의 La Carlota City와 La Castella에 배치되었습니다. 정수 트럭은 화산재가 섞인 물을 하루에 5만리터를 정화할 수 있습니다. 

■ 필리핀 페소가 또 다시 19개월 최 약세를 보였습니다. 월요일 장이 58.79페소에 마쳤습니다. 금요일의 58.52보다 약해지면서 2022년 11월 3일 이후 최약세입니다. 

■ 메랄코는 Pateros 시티에서 스파게티 전선(거미줄처럼 얽힌 전선)을 제거하기 시작했습니다. 통신사들의 사용하지 않는 전선과 인가받지 않은 전봇대들을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빠떼로스 시에서는 지난 6개월동안 전선에 의한 화재가 4건이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위해 시정부는 통신사들과 한달가까이 논의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하지 않는 전선 제거 작업을 먼저 시작했습니다. 

■ 민다나오 동쪽 해상에 저기압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습니다.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은 적지만 민다나오 지역에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이에따라 Visayas, Zamboanga Peninsula, Northern Mindanao, Dinagat Islands, Surigao del Norte, Surigao del Sur, and Agusan del Norte 등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요한일서 3:16)
 

]]>
Tue, 11 Jun 2024 11:18:17
<![CDATA[2024 06 07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Gusto ko magtrabaho.  bigyan mo ako ng trabaho 꾸스토 코 막트라바호. 비기안 모 아꼬 낭 트라바호 (나는 일하고 싶습니다. 일자리를 주십시요) 🎈 

■ 봉봉마르코스 대통령은 세관과 농업부에 전국적으로 선적운송에 문제가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국내로 들어오는 물류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24시간 지속 운영되는 중단없는 물류를 강조했습니다. 이는 제 4차 민간자문회의-인프라 분야에서 나온 내용입니다. 

■ 직업이 없는 필리피노의 수가 4월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엘리뇨의 영향으로 농업분야 취업이 감소한 영향이라고 통계청이 밝혔습니다. 15세 이상 무직자는 3월의 2백만에서 4월 204만명으로 증가했습니다. 2023년 4월의 226만명보다는 감소했습니다. 구직활동에 나선 노동인구 5,040만명에서 비고용 비율은 4%로 3월의 3.9%보다 증가했습니다. 

■ 대다수의 필리피노는 중국을 필리핀 안보에 가장 위협적인 국가로 보고 있다는 OCTA Research 조사결과입니다. 76%가 중국이라 답했고 9%는 러시아로 답했습니다. 2023년 12월 중국이라는 답변이 79%였던 것에 비해서는 낮아졌습니다. 그러나 마르코스 정부 출범이후로 비교하면 17% 증가한 것입니다. 

■ MMDA와 LTO는 오토바이 아카데미 인증을 합의했습니다. 또한 이에 맞는 시험도 도입됩니다. 지그재그 주행, 좌회전후 박스에 정차, 유턴, 가속 및 급정거 등이 포함됩니다. 

■ 깐라온 화산의 분화로 인해서 네그로스 옥시덴털의 라 가스텔라나 지역에서 다수의 농업분야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산재 낙진이 5개 바랑가이에서 많이 발생했습니다. 고랭지의 대부분 채소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산화황 비, 파편, 뜨거운 낙진으로 바나나, 고구마, 가지, 커피 등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 깔로오깐 바공바리오, 퀘존 발롱바또, 바탕가스 시티 등에서 6월 7일-9일 시간에 따라 정전이 예고되었습니다. 메랄코의 유지보수가 예정되어있습니다. 

■ 필리핀 통계청은 필리핀에서 높은 임금을 받는 직업 5개를 발표했습니다. 메니저들은 하루 1,400페소입니다. 메니저를 회사에서 계획하고 실행하고, 조정, 평가 등을 진행하는 직급을 말합니다. 다음은 하루 1,222페소를 받는 기술직입니다. 군인 1,208페소, 기술자 792페소, 성직보조자들 728페소 등입니다. 반대로 기초직종 403페소, 기술이 있는 농어업 443페소, 서비스 및 판매직 508페소 등입니다. 

■ 작년 한해 필리핀에서 운영이 취소된 402개의 포고 POGO 중에서 약 100여개가 여전히 영업중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바기오 시장 벤자민 마갈롱은 고객들에게 개고기를 서빙한 것으로 의심되는 식당들에 대한 조사를 명령했습니다. 1998년 동물복지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지난 5월 30일 개를 도살한 남성이 체포되었습니다. 마갈롱 시장은 바기오에서 개고기 판매는 현격하게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에 따르면 동물을 잔인하게 죽이면 2년의 징역이나 10만페소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 불라칸의 뿔리란에서 번개에 맞아 3명의 미성년자가 사망했습니다. 16세, 12세, 11세입니다. 이들은 밖에서 공놀이를 하는 도중에 번개에 맞았습니다. 아마도 누군가 샤워를 해서 바닥이 젖어있었던 것이 원인으로 기상청은 설명합니다. 그리고 비오는 중에 밖에서 샤워하는 것에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 LTFRB는 다음주부터 지프니 현대화 프로그램을 신청하지 않은 지프니들을 단속할 예정입니다. 지난 4월 30일로 신청일이 종료되었습니다. 이에 반발하여 마니발레 운전자노조는 6월 10-12일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 노던 사마르에 거주하는 23세 여성이 온라인으로 2명의 자녀를 판매한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2개월, 2세 된 아동을 6만페소에 팔았습니다. 

■ 따알화산에서 가스 분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관측되었습니다. 이산화황 11,072톤이 분출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지난 3월 28일의 18,638톤보다는 적습니다. 띵로이, 알리딱딱, 산니콜라스, 라우렐 등에서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산화황에 계속 노출되면 눈, 목, 호흡기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인근 주민들에게는 N95 마스크 착용을 권고햇습니다. 

■ 보홀의 한 공립 고등학교 10학년 졸업식에서 동반 가족없이 혼자 참석한 남학생에게 건네진 친구들과 교사들의 따뜻한 포옹이 화제입니다. 칼이란 학생의 어머니는 이미 이혼하여 혼자 아이들을 키우고 있었고, 전날 갑자기 아픈 동생을 데리고 병원에 가야해서 졸업식에 참가할 수 없었습니다. 이모와 할머니가 대신 참석하기로 했는데 갑작스런 폭우로 길이 끊겨버렸습니다. 다들 단상에 올라가고 즐거워할 때 칼은 홀로 의자에 앉아 울고 있었습니다. 그때 선생님이 다가와서 칼을 안아주었습니다. 그리고 친구들도 칼을 안아주기 시작했습니다. 칼은 “비록 학교에 같이 온 사람은 없었지만 난 학교에서 결코 혼자가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 지혜에게 너는 내 누이라 하며 명철에게 너는 내 친족이라 하라. 그리하면 이것이 너를 지켜서 음녀에게, 말로 호리는 이방 여인에게 빠지지 않게 하리라 (잠언 7:4-5)

]]>
Fri, 7 Jun 2024 09:17:28
<![CDATA[2024 06 06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Masyadong mahal ang luya 마쌰동 마할 앙 루야 (생강 값이 너무 비쌉니다) 🎈 

■ 페르디난드 봉봉 마르코스 대통령은 6월 17일을 정규 휴일로 선언했습니다. 이슬람의 Eid'l Adha 명절입니다. 이날은 라마단 금식기간의 끝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 깐라온 화산의 활동이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경보 2단계를 유지한다고 필리핀화산 지진국이 수요일 오전 밝혔습니다. 화요일 하루동안 53차례의 화산지진을 기록했습니다. 이산화 황 배출은 4,113톤이었습니다. 화산연기는 2,000미터 상공까지 올라가 남남서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화산 반경 4Km이내로는 영구 위험지역으로 설정햇습니다. 

■ 올해 5월까지의 광견병 인간 발생은 169건으로 작년 동기 150건보다 조금 증가했습니다. 사망자는 160건으로 치명률 94.6%를 나타냈습니다. 센트랄 민다나오의 속스크라겐이 21건으로 가장 많고, 깔라바르존과 비콜 지역이 각각 18건씩입니다. 

■ NBI는 빠욜라폴더 “payola” folder라고 불리는 것에 대해 수사하고 있습니다. 빠사이 시의 한 사창가에서 발견된 것으로 상당량의 현금 바우쳐와 이름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미성년자 다수를 포함한 77명을 구조해냈습니다. 27명의 외국인과 80명의 필리피노가 레스토바에서 체포되었습니다. 이중 10명 정도가 파사이 검찰에 기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 빠사이시티에서 4명의 외국인들을 유괴한 사건과 연관된 경찰 4명이 체포되었습니다. 경찰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발표했습니다. 6월 2일 타프트 아베뉴에서 자신들이 타고있던 차에서 경찰에 유괴되었습니다. 2명의 외국인은 탈출했지만 나머지 2명의 석방을 위해서 250만페소를 지불해야했습니다. 

■ 농업부는 생강 가격 안정을 위해 공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생강 수요는 130,000톤인데 국내 생산은 2%에 불과합니다. 현재 얼마나 많은 생강이 필요한지 조사중입니다. 메트로마닐라 일부 지역에서는 킬로그람당 280페소까지 가격이 올랐고 300페소가 넘기도 했습니다. 

■ 통계청은 쌀 수입관세 감면으로 인해 킬로그람당 6-7페소 정도의 가격인하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대략적인 계산일 뿐이고 실제 얼마나 영향이 있을지는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산해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 서비스와 소비재 상품의 인플레이션이 5월에도 연속 4개월째 증가하고 잇습니다. 5월은 3.9%를 기록하면서 전달의 3.8%보다 높아졌습니다. 11월의 4.1% 이후 6개월만에 최고치입니다. 주택, 물, 전기, 가스 등의 영향이 컸습니다. 

■ 깔로오깐의 바공실랑, 나보따스의 탄자, 까비떼의 까르모나 지역에서 6월 6일과 7일 유지보수 활동에 따른 지역별 정전이 실시됩니다. 

■ 페소가 계속 약세를 보이면서 3일 연속 19개월만의 최약세를 갱신했습니다. 수요일 외환시장은 7센타보 올라 58.78페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2년 11월 3일이후 최 약세입니다.  

■ UP, 아테네오, 라살이 세계 대학랭킹에서 순위가 올랐습니다. UP가 336위로 작년의 404위에서 올랐고, 아테네오는 536위에서 516위, 라살은 681-690위 구간에서 641-650 순위로 올라갔습니다. 산토토마스는 기존 801-850 구간에서 851-900권으로 하락했습니다. 

■ 비숍과 교구신부가 사무실에서 싸우는 장면이 비디오에 찍혔습니다. 그러나 필리핀 카톨릭 비숍 컨퍼런스는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톤도에 있는 St. Joseph Parish of Gagalingan에서 발생한 일입니다. 교구신부가 해임되었기 때문에 성당에서 나가야한다고 비숍이 전달하면서 그 사이에 언쟁오가고 서로 밀치기도 했습니다. 

💢 불량하고 악한 자는 구부러진 말을 하고 다니며,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을 하며, 그의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잠엊 6:12-14)
 

]]>
Thu, 6 Jun 2024 09:22:07
<![CDATA[2024 06 05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bulkan.  lava.  Abo ng bulkan.  pagsabog 불칸. 라바. 아보 낭 불칸. 팍사복 (화산. 용암. 화산재. 분출) 🎈 

■ 네그로스오리엔탈의 깐라온 시장 Jose Chubasco Cardenas은 깐라온 화산의 분화로 인해 수업과 공무원들의 출근을 취소했습니다. 2일 저녁 10시 기준으로 4개 바랑가이에 대해서는 대피소로 피난하도록 지시했습니다. Masulog, Pula, Lumapao Malaiba 바랑가이가 대상입니다. 깔라온 시정부는 화산분화에 따라 시에 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 깐라온 화산의 분화는 약 7년만에 재개된 것입니다. 1866년 이후 한번을 제외하고는 화산의 분화는 모두 수성분화(phreatic eruptions)였습니다. 화산 아래의 물이 끓어 그 압력으로 분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수성분화는 2017년 2회, 2016년 2회, 2015년 10회 등이 발생했습니다. 첫 분화는 1866년이었습니다. 

■ 월요일 화산 분화 이후 깐라온 화산에서는 43회의 화산지진이 있었습니다. 이산화황 배출은 일요일 797톤이었습니다. 만약 화산이 현상태를 유지하고 향후 몇일 동안 수성분화만 한다면 경보 2단계가 유지됩니다. 그러나 화산활동에 의해 지진이 더 자주 발생하고 화산지표들이 나빠지고, 마그마 분출이 관찰된다면 경보단계는 3단계로 격상됩니다. 

■ 6월 4일 12시 기준으로 210가구 1,562명이 현재 화산으로 인해 대피했습니다. 10개의 시 및 무니시팔의 84개 바랑가이에 걸쳐 있습니다. 아직 인명피해는 보고된바 없습니다. 화요일 저녁 이후로 화산재의 낙하나 분화는 없는 것으로 관측되었습니다. 그러나 수증기 기둥이 여전히 관측됩니다. 

■ Manibela 마니벨라라는 운송노조는 6월 10-12일 파업을 한다고 예고했습니다. 2017년 시작한 전통적 지프니를 대체하여 유로4 기준을 맞춘 신형 지프니로 변환하는 과정에 대한 불만이 원인입니다. 

■ 딸락 밤반시의 경찰 49명을 직위해제했습니다. 이미 월요일 대체 경찰들이 배치되었습니다. 이미 내무부는 시장인 구오에 대한 소송을 제기한 상태입니다. 

■ 국가경제발전국장은 2028년까지 쿼터 이내와 이후에 대한 관세를 15%로 인하하는 안을 승인했습니다. 이는 최근 쌀가격의 상승이 인플레이션 요인의 50%를 차지한다는 통계청 발표에 따른 것입니다. 관세 인하로 품질이 낮은 쌀가격이 29페소까지 내려가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격인하를 체험하는데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대만은 필리핀 사람에 대한 비자 면제를 2025년 7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배나 비행기 승무원들에 대해서는 비자면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은 남아있어야합니다. 

■ 잠보앙가 정수장에 유입되는 물이 줄어들면서 주민들에 대한 수돗물 공급이 중단되었습니다. 최근 비가 수위를 올리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수위가 현재 74.04미터로 정상운영수위 74.20미터를 밑돌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많은 양의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수돗물 공급을 더 줄일 수 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 페소는 19개월 최약세를 다시 갱신하면서 화요일 장을 마감했습니다. 달러대비 58.71페소를 나타냈습니다. 이는 2022년 11월 3일 58.80페소 이후 최약세입니다. 

■ 보건부는 깐라온 화산 분화에 따라 인근 주민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보안안경을 착용하고, 깨끗한 물과 음식을 확보해야한다고 했습니다. 

■ 현재 47,000여 공립학교에 2,700만명의 학생들이 공립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ESC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특별히 7학년에 올라가는 학생 중에서 공립학교로 전학을 원하는 학생이나 사립에서 공립으로 옮기고 싶은 학생들의 경우 사립학교에 남아서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공립의 과밀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메트로마닐라에서 시행중입니다. ESC 프로그램 신청을 위해서는 일단 학교에 자리가 있는지부터 확인해야합니다. 배정되는 숫자는 사립학교의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2023-2024 학기에는 3,632개의 사립학교가 ESC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894,273명의 학생들이 참가했습니다. 7학년에서 10학년까지의 주니어 하이스쿨 기간이 해당합니다. 학생 한명당 사립에 지원되는 금액은 7,500-11,000페소로 다양합니다.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공립초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에게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죽겠고 심히 미련함으로 말미암아 혼미하게 되느니라 (잠언 5:22-23)

]]>
Wed, 5 Jun 2024 14:20:59
<![CDATA[2024 06 04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Ulan, payong.  Kapote.  Mga Rainboots 울란. 빠용. 카포테. 망아 레인부트 (비. 우산. 비옷. 장화) 🎈 

■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이 잠시 마닐라를 방문했다고 떠났습니다. 마르코스 대통령과 양국사이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일요일 저녁에 필리핀에 도착했고 월요일 오후에 떠났습니다. 

■ 5월의 필리핀 제조업 생산 성장세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S&P Global이 예측했습니다. PMI지수가 4월의 52.2에서 5월 51.9로 감소했습니다. 그래도 9개월 연속 성장세입니다. 그러나 일자리 감소세가 9개월만에 가장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공식적인 통계청의 제조업 생산동향은 7월 9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 6월 12일 필리핀은 126주기 독립기념일을 맞게됩니다. 본래는 마까빠갈 대통령이 1962년 7월 4일을 독립기념일로 선포 했었습니다. 이는 에밀리오 아귀날도 장군이 1898년 6월 12일 필리핀 공화국을 선포한 것에 기인합니다. 이에 따라 6월에는 많은 독립기념 행사가 열립니다. 

■ 이민국장 놀만 딴싱꼬는 바탕가스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주변의 불법 외국인들을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상한 행동을 보이는 외국인이 있으면 신고해달라고 했습니다. 최근 이민국은 바탕가스 따이산에서 채석장 근무중인 중국인 7명을 체포한바 있습니다. 

■ 우기에 온라인 수업을 위한 각급 학교 인터넷 연결을 점검하라고 교육부가 지시했습니다. 건설부, 내무부, 정보통신부가 협력하여 이를 점검하도록 했습니다. 홍수로 학생들이 학교에 등교하지 못할 때를 대비하여 수업을 취소하는대신 온라인 수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교육부는 학교 건물을 대피소로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 달라고 다시 당부했습니다. 법적으로 학교 건물은 15일 이상을 대피소로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 필리핀 페소는 19개월만에 가장 약세를 보였습니다. 월요일 외환시장은 58.68페소로 월요일 장을 마감하면서 2022년 11월 3일 58.80페소 이후 가장 약세입니다. 

■ 필리핀 기상청은 필리핀 인근에 저기압은 없다고 밝혓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생겨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바갓의 영향으로 비가 내릴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언제라도 집중호우가 가능하니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 네그로스옥시덴탈의 깐라온 화산이 수증기를 분출하여 수증기 기동이 5,000미터까지 올라갔다고 필리핀화산지진국이 밝혔습니다. 화산 인근에 경보 1단계가 내려졋습니다. 일요일 하루동안 8차례의 화산지진이 있었습니다. 이산화황 배출량은 177톤이었습니다. 

💢 사악한 자의 길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그의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지어다 (잠언 4:14-15)
 

]]>
Tue, 4 Jun 2024 11:07:35
<![CDATA[2024 05 31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Inaasahan ang malakas na ulan 이나앗사안 앙 마라카스 나 울란 (많은 지가 예상됩니다) 🎈 

■ 필리핀에서는 함바갓(Habagat)이라고 부르는  남동몬순의 영향으로 루손섬 다수의 지역에서 비가 예상됩니다. 목요일부터 일로코스, 잠발레스, 바따안, 옥시덴탈민도로, 빨라완 등에 하바갓이 넓게 영향을 줍니다. 메트로마닐라와 주변은 국지적인 소나기와 천둥번개가 예상됩니다. 기상청은 수요일 필리핀에 본격적인 우기가 시작되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 ISEF 국제과학기술박람회에서 필리핀 고등학생 4명이 수상했습니다. 이 대회는 대학 이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세계 최대의 과학기술 및 수학 경시대회입니다. 4명중 3명은 세부 과학고등하교출신입니다. 이들은 생물학 분야에서 4등을 차지했습니다. 다른 학생은 딸락 고교 출신으로 지리학 분야에서 수상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다수 지역이 5월 30-6월 3일까지 단수가 예상됩니다. 반랏로드와 알깐따라스트리트 사이의 5월 30일 – 6월 1일 까지 보수 공사가 진행됨에 따라 딴당소라가 영향을 받습니다. 안티폴로의 빅토리힐스 바랑가이는 5월 30-31일 저녁에서 새벽까지입니다. 이외에도 제너럴 루나 지역, 바얀바야난, 플로레스, 훌롱우핫 등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외 다수 지역이 일정에 따라 단수가 예정되었습니다. 

■ 법무부 대변인 미코클라바노는 페이스북 운영사인 메타에 대해서 온라인에서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더 많은 조치를 요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벌어진 온라인 신생아 매매와 관련한 조치입니다. 

■ 기상청은 보통 태풍은 5월-11월 사이에 대부분이 들어오지만 첫 태풍은 보통 4월에 들어옵니다. 그런데 올해는 엘리뇨의 영향으로 태풍 시즌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엘리뇨로인해 우기도, 태풍시즌도 늦어진 것입니다. 

■ 인권위원회는 빠사이 시 교도소 제소자 중에서 400여명이 결핵 유사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최종확진은 아니지만 이들은 격리 수용되었습니다. 

■ 필리핀 페소가 18개월만의 약세를 다시 갱신했습니다. 목요일 장은 21.5센타보 올라 달러당 58.635페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2년 11월 3일 58.8페소 이후 가장 약한 상태입니다. 

■ 목요일 오후 5:33분 기상청은 메트로마닐라와 7개 프라빈스에 폭우 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바탕가스, 퀘존, 리잘, 잠발레스 등입니다. 

■ 마까띠에서 총을 겨눈 중국인이 체포되었습니다. 그는 군대에서 사용할 법한 고성능 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경찰은 군사용 수준의 드론, 화기 및 1,000페소짜리 다발을 압수했습니다. 어떻게 이런 수준의 드론과 총기를 소지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조사중입니다. 그러나 경찰은 영어를 전혀 못하는 중국인에 대한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올해 13-18개 정도의 태풍이 필리핀 영해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기상청이 밝혔습니다. 작년에는 엘리뇨의 영향으로 11개 태풍이 들어왔습니다. 올해 예상치도 연평균 19-20에 비하면 적은 숫자입니다. 

■ 중국인 선원 7명이 타고 있던 배가 잠발레스 산펠리뻬 인근 해상에서 표류했습니다. 필리핀 해경은 이 배의 적절한 서류 20여가지 부족을 이유로 5월 16일부터 해상에 억류했습니다. 그러나 나쁜 기상상태로 말로마 항구로 피신하도록 허가한바 있습니다. 다시 항구에서 해상으로 나가는 도중에 강한 바람으로 표류했습니다. 중국인 선원들은 건강한 상태라고 필리핀 해경이 밝혔습니다. 

💢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잠언 31: 8-9)
 

]]>
Fri, 31 May 2024 11:26:29
<![CDATA[2024 05 29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tumaas ang presyo ng ginto 뚜마아스 앙 프레쇼 낭 긴토 (금 값이 오릅니다) 🎈 

■ 필리핀은 국기의 날 행사를 가졌습니다. 마닐라 리잘공원에서 화요일 오전 국기의 날 행사가 있었습니다. 군, 해경, 국가 역사위원회, 국가공원발전위원회 등이 참가했습니다. 

■ 이번 태풍 아혼 Aghon에 의한 사망자가 6명이라고 시민안전실 대변인이 밝혔습니다. 1명의 신원은 확인되었고 나머지 5명은 확인 중입니다. 미사미스 오리엔탈에서는 14세 소녀가 쓰러진 나무로 인해 사망했고 확인된 유일한 사망자입니다. 보홀과 북부 민다나오에서는 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동부 비사야스에서는 22채의 가옥이 파손되었습니다. 97개의 시나 무니시펄에서 정전이 있었고, 이중 61개도시에서 전기가 복구되었습니다. 퀘존의 루세나는 태풍의 영향으로 재난사태가 선포되었습니다. 국내선 11편과 국제선 비행기 1편이 취소되었습니다. 

■ 루손 그리드가 화요일 적색, 황색 경보가 내려졌습니다. 화요일 오전 9시 발표에 따르면 루손 그리드에서 3,963.3메가와트의 전기 공급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적색경보는 오후 2-4시, 8-10시에 적용되었습니다. 

■ 쌀 가격이 9월이면 20% 정도 내려갈 것이라고 재무장관 랄프렉토가 밝혔습니다. 공급확대와 관세인하에 따른 효과입니다. 최근 미국농업부 발표에 따르면 필리핀은 2025년 420만톤의 쌀을 수입하면서 최다 수입국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바 있습니다. 

■ 앙갓댐의 수위가 조금 상승했지만 여전히 최저운영수위를 밑돌고 있다고 기상청이 밝혔습니다. 화요일 오전 수위는 179.94미터로 월요일의 179.79보다 약간 높아졌습니다. 지난 5월 23일 댐 수위는 최저운영수위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라메사, 빙가, 산로케 댐 등의 수위는 상승했지만, 이뽀, 암부끄라오, 마갓 댐 등의 수위는 낮아졌습니다. 

■ 태풍의 영향으로 채소가격이 올라가겠지만 공급은 충분하다고 농업부가 밝혔습니다. 이번 태풍의 영향을 받은 지역이 비교적 적어서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겠다고 했습니다. 현재까지 농업부는 1,180만페소의 손실을 예상했습니다. 

■ 돼지고기가격이 킬로그람당 420페소까지 올라갔다는 뉴스에도 농업부는 아직 여전히 돼지고기에 대한 물량이 충분하다고 밝혔습니다. 농업부 차관은 다수의 슈퍼마켓을 찾아 가격동향을 살폈습니다. 현재는 여전히 저렴한 돼지고기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차관은 공급업자들에게 태풍의 영향을 악용하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 5월 30일과 31일 까비떼와 퀘존시 일부 지역에 유지보수로 인한 정전이 예고되었습니다. 공항 3터미널 전기공사로 인해 까비떼 다스마리냐스 지역은 30일 목요일 오전 10시-오후 3시까지 단전됩니다. 퀘존시는 오전 9시에서 오후 2시까지입니다. 

■ 마닐라국제공항공사는 3터미널의 전기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작년부터 이어져온 전기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것입니다. 

■ 보홀 주지사 Erico Aristotle Aumentado는 감찰부가 자신과 68명의 공무원에 대해 일시적 권한정지를 명령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제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있는 초콜릿 힐스에 있는 건축물들 조사에 관한 것입니다. 

■ 사마르의 귀우안 타운이 수요일 최고위험한 체감온도를 보일 것이라고 기상청이 예보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 지역은 화요일에도 체감온도 55도를 보였습니다. 수요일이면 3일 연속 50도 이상을 보이게 됩니다. 이외에도 까비떼 상레이 포인트와 까딴두아네스 비락 지역이 체감온도 48도를 보이겠습니다. 

💢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잠언 19:17)
 

]]>
Wed, 29 May 2024 10:01:15
<![CDATA[2024 05 24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tubig.  batis.  ilog.  karagatan. 뚜빅. 바티스. 일록. 카라가탄 (물. 개울. 강. 바다) 🎈 

■ 필리핀 대부분 지역이 폭염을 경험하고 있는 반면에 Mindanao 일부 지역에서는 집중호우에 의한 산사태와 홍수가 발생했습니다. Davao City 곳곳에서는 도로가 물에 잠겨 통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Kabacan, Cotabato 지역 주민들은 강한 바람과 세찬 비에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비는 그쳤지만 여전히 물에 잠겨있습니다. 

■ 뉴욕시 교육부가 수여하는 2023-2024년 Big Apple Award에 필리핀 교사가 수상했습니다. 시는 약 50명의 교사에게 상을 수여했습니다. 인터뷰에서 위원들이 자신의 교습과정을 계속 모니터링 해오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 COVID-19가 비콜 지역에서 확산하고 있습니다. 5월 12-18일 기간동안 전주대비 133% 증가했습니다. 이 전주는 각각 17%, 71%가 증가했습니다. Sagñay 시장 Jovi Fuentebella도 코로나에 확진되었다고 밝혔습니다. 

■ 민다나오 동쪽에서 발생한 저기압이 목요일 오전 5시 필리핀 영해로 진입했다고 PAGASA가 발표했습니다. 24시간 이내에 태풍으로 발달하게 되면 Aghon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동부 비사야스와 남부 루손이 영향권에 들어가게 됩니다. 다음주 초면 이 저기압은 필리핀을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Quezon, Rizal, Bulacan, Laguna provinces 등에 25일과 26일 부분 단전이 이뤄진다고 메랄코가 예고했습니다. 

■ Angat Dam의 수위가 minimum operating level 이하로 내려갔다고 목요일 PAGASA가 밝혔습니다. 수요일 180.07미터에서 목요일 오전 179.68미터로 낮아졌습니다. minimum operating level은 180미터입니다. 

■ 라니냐가 다가오는 가운데 교육부는 학교 건물을 대피소로 사용하지 말아줄 것을 National Disaster Risk Reduction and Management Council (NDRRMC)에 당부했습니다. 규칙에 따르면 학교는 15일 이상 대피소로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 Davao Oriental에서 한 여성이 보관해오던 돈이 흰개미에 손상이 되었는데 보상받을 수 있을지 걱정하고 있습니다. Sherell Ampong씨는 상자에 35,000페소를 보관했는데 흰개미에 손상되었습니다. 자녀들에게 노트북과 셀폰을 사주기 위해 모으던 돈입니다. 필리핀 중앙은행은 손상된 돈의 60% 이상이 남아있으면 보상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다만 2개의 서명이 남아있어야합니다. 

■ 다음달부터 농산품을 운반하는 트럭들의 톨게이트비가 환불됩니다. 일단 효과를 살펴보기위해 3개월간 실시합니다. 환불을 원하는 트럭은 농업부의 인증을 받아야하고 RFID를 사용해야합니다. 

💢  네가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니,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잠언 24:33-34)
 

]]>
Fri, 24 May 2024 10:47:23
<![CDATA[2024 05 17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mabuti para sa iyong kalusugan 마부티 빠라 사 이용 칼루수간 (건강에 좋습니다) 🎈 

■ 139일을 걸어서 드디어 Naga City의 Mira Abrara 도착한 부부는 그들이 목표한 5,000Km 걷기 목표 중에서 2,000Km를 달성했습니다. 부부간의 정을 굳게하기 위해 걷기 시작했습니다. 부부가 문제가 있다면 이혼이 해결책이 아니라 함께하는 것이 해결이라고 말합니다. 이들은 2023년 12월 6일 Batangas City를 출발했습니다 최종 목적지는 민다나오의 General Santos City입니다. 

■ 이주노동자부 Department of Migrant Workers (DMW)는 호주의 일자리를 공개 오픈했습니다. 급여보수는 hospitality sector P124,000에서 P186,000; healthcare sector P155,000에서 P255,000; IT/engineering sector P186,000에서 P373,000까지입니다. 선발되는 사람은 호주 영주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의료보험과 사회보험이 가능하고 취업자의  형제들까지 나중에 취업기회가 주어집니다. 

■ National Economic and Development Authority (NEDA) 국가경제발전국은 전기차수입관세 면제의 혜택을 확대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의 5-30% 관세가 0%로 적용받게됩니다. E-bikes, e-motorcycles 등 제품과 부품이 신규 적용대상입니다. 2028년까지 적용됩니다. 

■ Forbes가 선정한 300명의 아시아 태평양 30세 이하 젊은 사업가, 리더, 선구자 30인 "30 Under 30" Class of 2024에 7명의 필리핀 사람이 선정되었습니다. * Chia Amisola — Artist, 21세 인터넷 아티스트로 NGO 단체인 Developh 설립자입니다. 디지털 작품, 운동, 문화, 예술등을 보존하기 위한 운동을 전개합니다. *Amanda Cua — BackScoop Founder, 21세. 동남아시아의 기술과 스타트업 관련 뉴스들을 모으는 것의 어려움을 알고 Backscoop을 설립했습니다. 이를통해 스타트업들이 투자자를 찾는데 용이합니다. *Ramon Christian "Arshie" Larga — Content Creator, 27세. 재미있는 방법으로 안전하게 의약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Marinduque에 거주사면서 4백만의 틱톡 팔로워가 있습니다. *Abigail Marquez — Content Creator, 23세. Lumpia Queen으로 유명합니다. 필리핀 음식에 대해서 잘 소개하고 3백만의 틱톡 팔로워가 있으며 2023년 틱톡 음식관련 크리에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Ezekiel Miller — Rapper, 25세, *Mikaela Helene Reyes — Parallax Cofounder, 29세, *Joshua Serafin — Artist, 28세 등입니다. 

■ 항공기 탑승시 전기 익스텐션이나 파워케이블을 항공기 기내수화물에 가지고 탈 수 있습니다. 5월 15일 새로운 정책이 시행되었습니다. 여행자들의 불편이 제기되자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교통부가 새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입니다. 

■ Meralco는 메트로마닐라 일부 지역에 주말 단전을 예고했습니다. Quezon City (Diliman) 토요일 오전 9시-오후 2시 Barangays UP Village 공사로 단전합니다. 주변 일대 다수 지역도 단전이 됩니다. 일요일 오전 11-11:30 Caloocan과 Malabon City는 Prelaya Street in Barangay Tugatog 주변 공사로 단전이 됩니다. 

■ Meralco는 메트로마닐라 이외 지역도 단전을 예고했습니다. 토요일 오전 11:30-12시, 일요일 오전 7-7:30까지 단전이 예고되었습니다. 라구나와 퀘존 프라빈스 다수 지역입니다. 까비떼 다수 지역에서는 토요일 오전 5:30-6시, 오후 6:-6:30분 단전입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종업원 학대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자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중국인들에 대한 비자 강화를 질문받자,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한 강화가 아니라 모두에게 적용되는 원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 외국인 투자가 2024년 1분기 두자리수 감소했다는 통계청 발표입니다. 1,484억3천만페소로 2023년 동기 대비 63.6%입니다. 이 기간 싱가폴이 700억6천만달러로 총 47.2%를 차지하며 최대 투자국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네렐란드, 한국(202억 3천만페소, 전체 13.6%) 순입니다. 

💢 믿음이 강한 우리는 마땅히 믿음이 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로마서 15:1-2)
 

]]>
Fri, 17 May 2024 09:32:48
<![CDATA[2024 05 14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Dumadami ang populasyon, at kulang ang suplay ng bigas. 두마다미 앙 포플라션, 앗 꿀랑 앙 수프라이 낭 비가스 (인구는 늘고, 쌀은 부족하고)🎈 

■ 2025년에도 필리핀은 세계에서 쌀 수입이 가장 많은 국가로 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농업부에 따르면 필리핀 쌀 수입은 410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현재 필리핀은 7,641개의 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섬들이 수몰되면서 수면아래로 잠기고 있습니다. Batasan Island on Tubigon, Bohol에서 심각합니다. 2013년 지진 발생이후 섬이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Tubigon 34개 바랑가이 중에서 6개 바랑가이가 섬들에 있는데 이중 4개 바랑가이가 침몰의 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주민들은 수몰 걱정에 잠을 못이룰 지경입니다. 이곳뿐 아니라 Bulacan, Mindoro, Roxas City in Capiz, and Cotabato City 등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진행중입니다. 그린피스 동아시아 지부에 따르면 마닐라베이는 13.24mm의 해수면이 상승했습니다. 2030년이면 메트로마닐라도 침수로 인한 홍수 위험에 노출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 Mayon 화산에서 지난 24시간 동안에 4차례의 화산지진이 발생했다고 PHIVOLCS가 발표했습니다. 분화구에서는 100미터 정도의 수증기 분출이 관측됩니다. 지난주 수요일 하루 이산화 탄소 배출은 586톤이었습니다. 화산은 현재 Alert Level 1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현재 필리핀은 약한 엘리뇨의 영향을 받고 있어서 6월이면 엘리뇨가 종료될 것이라고 PAGASA가 밝혔습니다. 기온도 점차 정상을 찾아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달 중으로 한두개의 태풍이 들어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 Pasay City의 F.B. Harrison Street가 암모니아 노출로 인해 일시 폐쇄되었습니다. 사건은 월요일 오전 9:50분 발생했습니다. 인근의 얼음공장에서 누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 최근 대통령의 마약 사용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 St. Luke's Medical Center의 마약 검사관은 2021년 11월 검사에서 코카인 테스트 음성을 확인한바 있다고 했습니다. 검사결과가 어떻게 2분 54초만에 나왔느냐는 의문에는 본래 그정도면 확인 가능하고 다른 사람의 경우 5분이 걸린다는 것은 최장 시간을 두고 하는 말이라고 답했습니다. 2021년 11월은 대통령 선거 후보자로 나서던 때입니다. 

■ Caloocan과 Navotas 다수 지역에 화요일과 수요일 단전이 예고되었습니다. C-3 Road 공사에 따른 결과입니다. 지역별로 저녁 10시에서 새벽 5시 사이입니다. 

■ Bamban 시장 Alice Guo은 자신을 필리피노라고 선관위 Comelec에 신고한 것에 대해 위증죄로 고발 될 수 있다고 선관위원장 George Garcia가 밝혔습니다. 2022년 Tarlac 시장으로 출마하면서 허위문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되었습니다. 선관위원장은 Guo가 필리핀 사람이 아닌 것이 증명되면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Guo의 출생신고서에 아버지가 필리피노로 되어있지만 business records에는 중국인으로 기술되어있습니다. 또한  Guo의 등록도 17세가 되어서였습니다. 

■ Lapu-Lapu City에서 5세 아이가 아버지가 다른 14세 이복 형에게 돌에 머리를 맞고 물에 빠져 숨지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계부에게 혼난 후 형이 동생에게 화풀이를 한 것입니다. 이 사건 경위를 8세의 또다른 형제가 목격했습니다. 

💢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로마서 13:8)
 

]]>
Tue, 14 May 2024 09:08:50
<![CDATA[2024 05 10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Kailangan kong extend ang visa ko.  Tulong po (비자를 연장해야합니다. 도와주십시요) 🎈 

■ 1분기 필리핀 GDP는 5.7% 성장했습니다. 작년 동기간에는 6.4%였습니다. 초기 예상은 6.5-7.5%였다가 이후 6.0-7.0%로 낮춰서 예상한바 있습니다. 성장에 가장 큰 기여는 금융/보험으로 10%, 도소매 판매와 자동차 수리가 6.4%, 제조업이 4.5%를 기록했습니다. 농어업에서는 0.4%, 서비스업에서는 6.9%를 기록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지하철 굴착공사 장비의 이동으로 Manila의 Port Area에서 Quezon City의 Camp Aguinaldo Station까지의 교통흐름이 10-12일 아주 느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동시간은 구간별로 저녁 10시에서 새벽 4시까지입니다. 

■ 이민국은 중국인을 대상으로하는 관광비자 심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비자사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국가 안보 차원의 문제는 아니라고 댔습니다. POGO로 피해를 입는 중국인들에게 유익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6년 이후 아주 많은 수의 중국인들이 POGO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중국 대사관도 중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체의 도박업은 위법한 행위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또한 인신매매, 사기, 매춘 등의 범죄에 연루된 중국인 유입도 문제로 지적합니다. 

■ Roxas Boulevard 양방향이 5월 4일- 6월 29일까지 오전 5-오전 9시까지 매주 일요일 폐쇄된다고 밝혔습니다. Padre Burgos Avenue에서 Quirino Avenue까지 사람과 자전거만 통행이 가능합니다. 건강과 복지를 위한 오염없는 운동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운전자들은 우회로를 확인해야합니다 

■ LTFRB는 지프니 현대화 통합 신청을 하지 않은 지프니 등에도 운행을 허가하는 special permits 특별허가를 발행할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정 노선에서 신청서를 접수한 지프니가 적을 경우에 그 노선에 특별허가를 내주는 것입니다. 현재 마지막 신청기간이 일주일 정도 지났습니다. 최근 지프니 대기 시간이 늘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전통적 지프니 운행자들은 현대화된 지프니와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불만입니다. 현재까지 총 160,000가 신청서를 제출했는데 이는 총 81%에 해당하고 이정도면 수요에 충분하다는 LTFRB 판단입니다. 노선 허가가 없는 지프니를 곧바로 단속하지는 않겠지만 운행을 중단하라고 권고햇습니다. 

■ 중국이 발사한 로켓의 파편이 West Philippine Sea에 있는 Rozul Reef와 Patag Islan 인근에 추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필리핀 우주항공국 Philippine Space Agency (PhilSA)이 밝혔습니다. 추락한 파편이 항해중인 배나 비행기에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한바 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필리핀 코코넛 국의 1억 코코넛 심기 프로젝트를 위한 충분한 기금이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필리핀은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코코넛 수출이 많은 나라입니다. 

■ Pasay City는 C. Jose Street와 P. Santos Street가 Malibay Fiesta와 Flores de Maria 축제로인해 도로가 폐쇄된다고 밝혔습니다. 5월 15일 11:30-정오, 16일 오전 7- 저녁 10시, 17일 오후 6시-10시, 26일 오전 8-오후 10시 등입니다. . 

■ 갱들끼리의 충돌로 총격이 발생하면서 Liloan town, north Cebu Province에서 1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사건은 5월 9일 새벽 4시경에 일어났습니다. 16세 소녀가 사망하고, 18세와 17세는 부상으로 병원에 있습니다. 사건 전에 이들은 Mandaue City 삐에스따에 참가중이었습니다. 증언에 따르면 최소 5명이 총격전에 가담한 것으로 보입니다. 

■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한국의 드론회사가 아시안 국가 및 필리핀과 정보 및 자원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Yeoncheon Closed School Utilized Drone Education Center는 농업, 군사, 경찰 활동을 위한 드론 교육을 위한 기관입니다. 드론은 엘리뇨의 영향을 받는 농장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한복음 16:33)
 

]]>
Fri, 10 May 2024 09:18:53
<![CDATA[2024 05 09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Ngayon sisimulan natin muli ang balita 나욘 씨씨물란 나틴 물리 앙 발리타 ( 이제 다시 뉴스를 시작합니다) 🎈 

■ Talisay City, Cebu에서 특수사기로 수배를 받던 한국인 3명이 체포되었습니다. 이민국에 따르면 이들은 인터폴 적색수배 대상이었습니다. 이 조직의 일원들이 한국에서 체포되고 3명에 대한 영장이 발부되기 전에 필리핀으로 도피했던 조직입니다. 이민국 비꾸딴 감옥에 수용된 기간동안 필리핀 내에서의 다른 범죄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중입니다. 

■ OCTA Research에 따르면 마르코스 정부가 West Philippine Sea에서 순찰과 군의 배치를 강화하고 외교적 문제로 제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3%가 군사적인 행동을 최우선으로 꼽았습니다. 72%는 외교적 평화적 해법을 꼽았습니다. 영토수호를 위해 필리핀 군의 현대화와 국방력 강화는 68%였습니다. 

■ Mamasapano, Maguindanao del Sur에서 반군들끼리의 긴장 강화로 약 1,000여 가구가 대피했습니다. 960여 가구가 다수의 학교에 마련된 대피소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들은 지난 4월 2일부터 대치중입니다. BIFF(방사모로 이슬람해방전선)이 매복하여 MILF(모로 이슬람 해방전선) 멤버인 바랑가이캡틴의 가족을 공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당국은 MILF에 보복을 자제하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 Pulse Asia 조사 결과 약 50%의 필리피노는 외국인들로 하여금 필리핀 투자를 가장 주저하게 하는 것은 규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부족한 교통인프라 40%, 비싼 전기료 37%, 부족한 통신인프라 32%, 인센티브 부족 21% 등을 꼽았습니다. 

■ 7월이면 Kg당 30페소의 쌀 구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농업부 차관 Arnel de Mesa이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NIA와 Kadiwa가 여러 가지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NFA와 농민들간의 쌀 수매가격 인상으로 수매가 더 잘 이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 통계청에 따르면 필리핀의 3월 제조업 생산이 0.8% 위축되었습니다. 식품 8.1%, 컴퓨터 및 전자부품 5.3%, 콜라 및 정유 10.2% 감소한 영향이 컸습니다. 가장 감소폭이 컸던 것은 목재, 대나무 등 공예품으로 24.2%, 전자장치 18.2%, 담배 17.1%를 기록했습니다. 

■ 최근 El Nido의 Entalula Beach가 World's 50 Best Beaches 2024에서 4번째로 언급되었습니다. 석회암 절벽, 화이트샌드, 그리고 맑은 물로 유명한 곳입니다. Romblon 섬의 Bon Bon Beach는 45번째로 언급되었습니다. 대리석, 맑은 해변, 신선한 해산물로 유명합니다.  

■ 교육부는 2024-2025학기를 단축한다고 해도 학습손실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햇습니다. 기존의 180일 수업일수를 165일로 줄이는 것이 고려되고 있지만 학습손실은 없을 것이라고 교육부 차관 Francis Bringas이 설명했습니다. 지난 화요일 대통령은 2024-2025 학년을 3월 31일 종료하는 것을 교육부에 제안한바 있습니다. 

■ 무더위 속에 이민국은 직원들의 Dress Code를 변경하여 시원한 캐주얼을 입도록 했습니다. 5월7-31까지 적용됩니다. 항만 직원은 예외입니다. 경찰청, 교정당국, 소방서 등도 가벼운 복장으로 근무하도록 했습니다. 교육부도 공립학교 교사들에게 대체 복장을 허가했습니다. 

■ Cebu City 시장 Michael Rama과 7명의 시청 직원들이 6개월간의 직무정지에 들어갔습니다. 이들의 위법성에 대한 충분한 근거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2023년 7월 이후 자신들의 봉급이 제대로 지급되지 못했다는 4명의 직원이 고발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부당행위가 충분히 인정된다는 판단입니다. 

■ 4월의 인플레이션이 전달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개월 중 가장 높은 3.8%를 기록했습니다. 3월은 3.7%이었고 작년 4월은 6.6%였습니다. 식품과 비알콜 음료가 인플레비중 2.3% 차지했고 연간 대비로는 6%를 기록하면서 가장 높았습니다. 교통비는 2.6%를 기록하면서 0.2%를 차지했습니다. 가솔리능ㄴ 연간대비 7.75페소, 디젤 5.10페소, 등유는 1.05페소가 각각 올랐습니다. 

■ Department of Environment and Natural Resources (DENR) 환경자원부는 약 4천만 필리핀 국민이 일반적인 물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대통령궁 브리핑에서 밝혔습니다. 특히 섬 지역이나 고지대 바랑가이들이 물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65개 섬 바랑가이를 대상으로 물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 필리피노 19-59세 사이의 97.2%와 60세 이상의 95.5%는 칼슘 부족을 보이고 있다고 Depart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s Food and Nutrition Research Institute's (DOST-NRFI) 과학기술부 식품 및 영양 조사결과 보고입니다. 골다공증 유발의 원인이됩니다. 우유가 가장 좋은 칼슘원이지만 말롱가이, 깡콩, 까모떼 톱스, 푸른야채, 뼈채먹는생선 등의 섭취를 권고했습니다. 

💢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에베소서 6:2-3)

]]>
Fri, 10 May 2024 09:18:18
<![CDATA[5월 3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해병대원 사망 사건 수사에 외압이 있었다는 의혹을 밝히겠다는, 이른바 '채 해병 특검법'이 어제 민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풀리는가 했던 정국은 하루 만에 얼어붙었고, 이제 한 달 남은 21대 국회는 극한 대치 속에 끝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다수 의석을 앞세운 민주당의 채 해병 특검법 강행 처리에, 대통령실은 정진석 비서실장이 직접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채 해병의 안타까운 죽음을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려는 나쁜 정치라며 대통령의 재의요구, 즉 거부권 행사를 시사했습니다.

● 22대 거대 야당의 첫 원내사령탑은 단독 출마한 박찬대 의원으로 사실상 결정됐습니다. 당초 10여명의 중진 의원들이 출마를 검토했지만, 이른바 '찐명'으로 분류되는 박 의원으로 일사분란하게 정리가 됐습니다. 또한 국회의장 자리를 두고서도 '명심' 경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대형 병원들의 주1회 휴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오늘 서울 아산병원과 서울 성모병원 등이 휴진에 들어갑니다. 내년도 의대 정원은 정부의 애초 계획인 2천 명보다 줄어든 최대 1,509명으로 확정될 걸로 보입니다.

● 최근 북한이 해외에 있는 우리 공관원이나 국민을 대상으로 테러를 준비 중인 징후를 포착했다고 정보당국이 밝혔습니다. 이에 대테러센터는 동남아와 러시아, 중국에 있는 5개 재외공관에 대한 테러 경보를 '관심'에서 '경계'로 두 단계 올렸습니다.

● 이스라엘과 휴전 협상을 벌이고 있는 하마스가 조만간 이집트로 협상단을 보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최고 지도자가 휴전 제안을 검토하는 데 긍정적이라는 말도 나왔습니다. 이스라엘 휴전안에 부정적이었던 하마스 분위기가 하루 만에 바뀐 것으로 휴전이 성사될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미국 대학가의 반전시위가 서부로 확산한 가운데, 캘리포니아 대학에서도 경찰이 시위대를 강제 해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표현의 자유는 존중하지만 폭력은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 중국 광둥성에서 발생한 고속도로 붕괴 사고의 사망자가 48명으로 늘어났습니다. 멀쩡한 고속도로가 20미터 가까이 순식간에 무너져내린 사고인데요. 이번 사고가 안전시설 미비로 인한 인재였을 가능성도 제기되는 가운데, 부상자들을 위한 헌혈 행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뉴진스의 전속계약 해지 권한을 자신이 행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고, 하이브는 이를 거절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양측의 갈등이 이렇게 커진 결정적인 이유 가운데 하나로 보입니다.

●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려는 카카오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결국 손을 들어줬습니다. 다만, 음원 기획과 제작, 유통까지 모두를 할 수 있게된 만큼 공정한 경쟁을 해치는지 보겠다며 다양한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 그룹 '방탄소년단'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급기야 음원 사재기를 규제하는 문화체육관광부에까지 민원이 들어왔습니다. 2015년 발표한 미니 앨범으로 뒤늦은 불법 사재기 의혹에 휩싸인 방탄소년단, 사실무근이라는 소속사의 반박에도 소문이 가라앉질 않으면서 관련 민원이 문화체육관광부에 접수됐습니다.

● 정부가 대통령 명의의 고위 공무원 임명장 글씨를 쓰고, 대한민국 국새를 날인하는 공무원인 필경사를 채용합니다. 필경사는 1962년 생긴 이래 62년 동안 단 4명 밖에 없었던, 대한민국 공무원 가운데 가장 희귀한 직군으로 꼽힙니다. 서류 전형에 합격하면 한글 서체, 글자 배열, 완성도 등 임명장을 작성하는 실기 역량 평가를 받습니다.

● 경기도교육청이 학생 인권과 교권을 통합한 조례 제정을 추진합니다. 이 조례안은 학생, 교직원, 보호자의 권리와 책임에 관해 규정하고, 이와 관련해 기본계획을 세우고 연수, 실태조사 등을 진행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치르게 될 2026학년도 대입에선, 학교폭력 가해 이력이 있으면 모든 전형에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지난해 발표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에 따라 2026학년도 대입부터는 모든 대학에서 학교폭력 조치 사항이 의무적으로 반영됩니다.

●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11세에서 19세 아동·청소년 1만 140명을 조사했더니,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59분으로 3년 전 조사 때보다 15분 줄었고, 반면 하루 평균 공부 시간은 2시간 55분으로 3년 사이 28분 늘었습니다. 수면 부족이 지속되면서 불면증을 겪는다고 답한 아이들도 전체의 13%를 차지했습니다.

● 선뜻 과일 사먹기도 쉽지 않은 요즘, 4월 물가 상승률이 나왔습니다. 2.9%, 두 달 연속 기록했던 3%대에선 조금 떨어졌지만, 아직은 불안합니다. 정부는 앞으로 물가 상승률이 이렇게 오르내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한국 경제가 반도체 수요 회복에 따른 수출 호조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고금리·고물가 영향으로 미약했던 내수도 하반기 이후 금리인하와 함께 회복될 거라 내다봤습니다. 물가도 연말로 가면서 점차 안정될 거라 전망하면서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올해 2.6%로 기존보다 0.1% 포인트 내려 잡았습니다.

● 기술표준원이 아동, 청소년 1천100여 명의 인체 지수를 조사한 결과, 남녀 초, 중, 고등학생 모두 10년 전 조사 때보다 커졌는데, 특히 남자 중학생은 7cm 이상 컸습니다. 몸무게도 남자 중학생 그룹이 5kg 넘게 늘어 가장 증가 폭이 컸습니다. 신체 성장 속도가 정점을 찍는, 성장 고점기는 남녀 모두 2년 정도 앞당겨졌습니다. 중학교 무렵 클 만큼 거의 다 큰다는 겁니다.

● 미국 아카데미 영화 박물관이 배우 '윤여정'씨의 회고전을 개최합니다. 박물관 측은 홈페이지 안내문을 통해 오는 17일부터 25일까지 '한국 대표 배우 윤여정의 연기 인생을 조명한다'면서, 윤여정 씨에 대해 다른 이가 대신할 수 없는 독보적인 배우라 평가했습니다.

● 오늘부터는 낮 동안 옷차림을 가볍게 해 주셔야겠습니다. 내일까지 또다시 초여름 더위가 나타나겠는데요. 오늘 서울의 낮 최고 기온 29도까지나 높게 치솟겠고요. 때 이른 고온 현상은 어린이날인 일요일 오후부터 전국에 비가 내리며 누그러들겠습니다.

[출처:간추린 아침뉴스]

]]>
Fri, 3 May 2024 10:06:42
<![CDATA[2024 04 29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Natigil ang lahat dahil sa init. 나티길 앙 라핫 다힐 사 이닛 (더위로 모든게 멈췄습니다) 🎈 

■ 메트로마닐라의 일부 대학들도 이번주 대면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University of Santo Tomas는 29-30 대중교통 파업과 폭염으로 대면수업을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Far Eastern University Manila and Makati도 동일하게 온라인 수업 전환을 공지했습니다. 일부 수업만 현장 수업을 진행하니 교수와 확인하라고 공지했습니다. 그러나 도서관과 신입생 입학절차는 정성으로 진행합니다. PISTON 교통단체는 29일 대중교통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4월 30일은 신형지프니 전환신청 마지막 날입니다. 

■ 교육부는 29-30일 전국적으로 공립학교의 대면수업을 온라인 및 모듈수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더위와 교통단체 파업 때문입니다. 특히 29일은 체감온도가 42-51도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보되었습니다. 사립학교는 학교별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 메트로마닐라의 토요일 기온이 38.8도를 기록하며서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1915년 38.6도를 기록한 것보다 더 높은 역대 최고기온입니다. 일요일 체감온도는 NAIA공항이 44도, 퀘존  Science Garden 43도 등을 기록했습니다. 

■ 4/27일 토요일 저녁부터 NAIA 터미널3의 냉각탑 2개가 고장을 보였습니다. 이로인해 공항 이용객들이 더위에 불편을 겪었습니다. 토요일 저녁 8시 공항내 평균 기온은 25-26도를 보였습니다. 이후 고장이 더 있었던 듯합니다.  고장났던 6개 냉각탑 중에서  4개의 냉각탑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기술진들이 나머지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Metropolitan Waterworks and Sewerage System (MWSS) 메트로폴리판 상하수도국은 엘리뇨에도 불구하고 Angat Dam은 물공급을 위한 아직은 충분한 물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과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8일 일요일 오전 8시 기준 앙갓댐의 수위는 188.81m로 토요일 오전 6시의 189.17m보다 낮아졌습니다. 앙갓댐의 operating level은 180미터, critical level은 160미터입니다. 

■ 하원은 월요일 회기를 시작하는데 중점적으로 들여다볼 것들을 발표했습니다. 생필품 가격의 상승, 특히 쌀가격 상승, 정부부처들에 대한 사이버보안, West Philippine Sea 문제 등을 중점 다루기로 했습니다. 생필품 가격에 대해서는 출하가격과 소비자가격의 큰 괴리에 대해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 3:8-9)
 

]]>
Mon, 29 Apr 2024 09:42:42
<![CDATA[2024 04 26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Nahanap ko ang pera 나하낲 코 앙 페라 (돈을 찾아주었습니다) 🎈 

■ NAIA 공항에서 짐을 옮겨주는 짐꾼 역할을 하는 직원 2명이 승객이 두고간 돈을 주인에게 돌려주었습니다. 14년동안 공항에서 일해오던 Diana 씨는 터미널3에서 7000달러가 들어있는 검정 지갑을 발견하고 주인인 미국인을 찾아 돌려주었습니다. 또 다른 직원  Victor Perez씨도 약 50만페소가 들어있는 지갑을 주인에게 돌려준 일이 있었습니다. 공항공사는 이들에게 포상했습니다. 

■ DICT 정보통신부와 경찰청 및 NBI는 대통령의 딥페이크 영상을 올린 사람을 추적하고 잇습니다. 최근 딥페이크로 만들어진 대통령의 영상에서 군에게 타국가를 향해서 행동을 취하라고 지시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정부는 유튜브측에 이 영상을 내려달라고 즉각 요청하여 받아들여졌습니다. 

■ 메트로마닐라 내에 공실률이 증가하면서 임대비가 감소하고 있다는 조사결과입니다. Jan-Loven De Los Reyes 회장은 기존 스퀘어미터당 1,005페소의 임대료에서 약간 줄어든 1,000페소 정도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스퀘어미터당 1,100-1,200페소였습니다. 1분기 19.9%이던 공실률은 올해 22%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arañaque City는 50.4%의 공실률로 가장 높고 Manila City 38.1%, Muntinlupa City 28.3%, Pasay City 24.1%, Quezon City 20.9%, Makati City 18.0%, Pasig City 16.8%, Taguig City 15.0% 등을 보였습니다. 

■ 민간병원들은 열질환 환자들이 몰릴 것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Private Hospitals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 Inc. (PHAPI) 필리핀 민간병원연합회는 아직까지는 입원환자는 많지 않다고 했습니다. 대부분 응급실로 들어와 몇시간 치료를 받고 퇴원하는 상황입니다. 

■ Santa Barbara, Iloilo에서 학생에게 씹던 껌을 강제로 먹게 한 교사가 논란입니다. 교실에서 두 학생이 껌을 씹다가 버려 바닥에 떨어졌는데, 이것을 치우는 문제로 약간 언쟁이 있었습니다. 그때 선생이 다가와 나무에 붙은 껌을 강제로 다시 씹게했고 학생의 입에 상처가 생겼습니다. 이 일후 학생은 학교 등교를 거부했습니다. 

■ Ormoc City, Leyte의 한 학교 교실에서 비단뱀이 발견되었습니다. 학교 직원들이 즉시 신고하여 사고를 예방했습니다. 8피트, 4.6Kg에 달하는 큰 뱀이었습니다. 먹이감을 찾아 교실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온라인 아동추행 및 아동을 이용한 성노출을 철저히 단속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내무부, 경찰청, 법무부, 복지부 등 모든 기관이 협력하도록 지시했다고 법무부 차관 Jose Dominic Clavano이 밝혔습니다.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을 찾아 200-300페소를 주고 성적인 노출을 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 필리핀 페소는 17개월만에 다시 최약세를 기록하고 목요일 장을 마쳤습니다. 전날보다 23센타보 올라 57.78페소가 되었습니다. 2022년 11월 10일의 58.19페소 이후 최약세입니다. 환율은 계속 오를 모멘텀을 갖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 PAGASA 기상청은 금요일 최소 30개 지역이 체감온도 위험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예보했습니다. 42-47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Science Garden, Quezon City은 42도가 예상됩니다. NAIA, Pasay City, Puerto Princesa, Palawan, Ambulong, Tanauan, Batangas는 43도가 예상됩니다. Coron, Palawan, Laoag City, Ilocos Norte는 44도가 예상됩니다. Bacnotan, La Union, Sangley Point, Cavite는 45도입니다. Aparri, Cagayan과 Aborlan, Palawan는 46도가 예상됩니다. Dagupan City, Pangasinan는 47도까지 오르겠습니다. Baguio City, Benguet and BSU, La Trinidad, Benguet은 29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연일 이어지는 더위에 소방당국은 다음과 같은 물건들은 차 내에 남겨두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생수 : 생수를 통과한 태양빛이 돋보기를 통과한 빛과 같은 효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화성 물체 : 에어로졸, 에어프레셔너, 알콜류 소독제, 화학 청요용품, 양초, 성량, 라이터 등의 인화물질입니다. 전자장비 : 높은 기온으로 전자장비가 고장이 날 수도 있고, 과열이 심하면 화재를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애완동물 : 환기가 되지 않고 물도 없는 높은 기온에서 애완동물이 폐사할 수 있습니다. 약 : 높은 기온에 노출되는 의약품은 유통기한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는 화학적 성분이 변화할 수 도 있습니다. 

■ Santa Catalina, Negros Oriental에서 열린 Pakol Festival 행사의 하나로 열린 스트리트 댄스 페스티발에 참가했던 최소 30여명이 호흡곤란을 나타냈습니다. 일부는 병원으로 이송되었는데 모두 건강을 회복햇습니다. 

💢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그는 물 가에 심어진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 (예레미아 17:7-8)

]]>
Fri, 26 Apr 2024 10:03:16
<![CDATA[2024 04 24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 따갈록 한마디 : Apoy!  Apoy!  tulong! 아포이! 아포이! 뚤롱! (불이야! 불이야! 도와주세요!)🎈 

■ National Food Authority 국가식량국은 높게 책정된 수매가격에 벼수매를 시작했습니다. 기존 16-19페소 범위에서 17-23페소 사이로 수매가격을 올렸습니다. 수매가격 인상에 따라서 NFA는 더 많은 비축미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농민들은 NFA의 가격인상이 시기를 놓쳤다고 말합니다. 이미 벼 수확기가 끝나가고 있고, 민간업자들이 대부분의 쌀을 계약했다고 말합니다. NFA도 늦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그래도 하지 않은 것보다는 나은 선택이라고 답했습니다. 

■ 스스로를 빈곤층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1분기에 42% 1,110만가구라고 OCTA Research 조사결과입니다. 이는 2023년 13월의 45% 1,190만가구보다 소폭 감소한 것입니다. 

■ 월요일 NAIA 3공항 주차장에서 발생한 화재는 너무 더운 날씨 때문에 주차장의 마른 풀에서 발생한 화재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피해를 입은 차량 소유주들은 즉시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그중 한명은 공항직원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마닐라 공항공사는 NAIA Terminal 3의 마른 풀들을 제거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월요일 화재에 따른 조치입니다. 화재로 19대의 차량이 소실되었습니다. 바짝마른 풀들이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 Bangsamoro Islamic Freedom Fighters (BIFF) 방사모로 이슬람해방전선의 리더 1명과 11명의 멤버들이 Maguindanao del Sur주의 Datu Saudi Ampatuan에서 사살되었습니다. 월요일 오전 7:30분경 군과 15명의 반군들의 교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도자의 신원은 파악했지만 10명의 다른 사살자 신원은 파악중입니다. 7명의 정부군인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부통령 Sara Duterte가 맡고 있는 교육부 장관을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영부인 Liza Araneta-Marcos과의 충돌 이후 나온 말입니다. 부정이 있거나 일을 하지 않으면 교체하겠지만 두떼르떼에게는 그런 일이 없다고 했습니다. 영부인이 부통령에 대해 공격적인 말을 한것에 대해서 영부인은 정치인 출신이나 정치가문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정제된 말을 하는데 익숙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Rodrigo Duterte 전 대통령이 마르코스 대통령의 마약사용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 영부인이 부통령에 대해서 별로 좋은 마음이 아니라고 표현한 적이 있습니다. 

■ 4월 13일 현재 백일해 환자가 1,566명이 전국적으로 기록하면서 여전히 증가 추세라고 보건부는 밝혔습니다. 아직 하향세가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백신 접종의 효과가 곧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현재까지 사망자는 19명입니다. 

■ National Grid Corporation은 화요일 루손과 비사야스에 황색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루손은 오후 1-5시, 6-10시를 황색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현재 18개 발전시설이 가동되지 않고 있고 2곳은 부분가동되고 있습니다. 비사야스는 오후 1시에서 8시까지가 황색경보였습니다. 

■ Manila 시장 Honey Lacuna-Pangan은 수요일 공립과 사립학교의 대면수업을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체감온도가 43도를 보이면서 위험수준이 예보되었기 때문입니다. 

■ Taguig City에서 화재로 한 지프니 기사가 현금 30만페소를 잃어버리고 15가구가 집을 잃었습니다. 지프니기사의 아내와 가족들이 집에 있을 때 불이 났지만 아직 아기인 막내와 함께 몸을 피하기 바빠서 돈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이 기사는 지프니를 사기위해서 친척에게 30만 페소를 빌려 집에 가지고 있다고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린도후서 5:17)
 

]]>
Wed, 24 Apr 2024 13:28:56
<![CDATA[ 2024 04 23 '필리핀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May tubig dito.  uminom ng sapat 마이 뚜빅 디토. 우미놈 낭 사팟. (여기 물 있어요. 충분히 마시세요) 🎈 

■ PAGASA 기상청은 월요일 15개 지역이 체감온도 위험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주로 루손 북쪽 지방입니다. Dagupan City, Pangasinan – 43°C, Aparri, Cagayan – 43°C, Tuguegarao City, Cagayan – 42°C, Infanta, Quezon – 44°C, Puerto Princesa City, Palawan – 44°C 등입니다. 

■ Pasay City 교도소 내 재소자 400여명이 결핵 증세를 보였습니다. 엑스레이 결과인데 아직 최종적인 진단이 내려진 것은 아닙니다. 월요일 결핵 확진을 위한 최종 진찰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필리핀 정부는 G7 외무장관 회의에서 중국의 남중국해 활동을 반대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 Pilipinas Shell Petroleum Corp. and Seaoil Philippines Corp.는 화요일 휘발류 0.55페소를 인상하고 경유는 0.95페소 인하하며 등유는 1.1페소 인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른 주유소들은 아직 가격 변동을 고지하지 않았습니다. 

■ Quezon Avenue에서 차량 유리를 닦아주던 아이들을 구금했습니다. 소위 “wiper boy.”라고 불리는 아이들과 차량 운전자 사이의 싸움 영상이 알려진 뒤 퀘존경찰이 취한 조치입니다. 이 와이퍼 보이들에 대한 다수의 민원들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Araneta Avenue와 Aurora Blvd 인근에 많은 와이퍼 보이들이 잇습니다. 경찰이 이들을 체포하여 경찰서로 데려갔다가 바랑가이에 인계하고 바랑가이가 사회복지부 DSWD에 인계했습니다. 운전자들은 이들이 위험하다고 하고, 와이퍼 보이는 생계와 학비를 위해 이 일을 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 Iloilo City 의회는 물부족 문제로 인해서 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에따라 1,250만페소의 긴급재난 기금을 배정하여 물 부족 지역에 물을 배달할 수 있게됩니다. 

■ 보건부는 올해 34명의 온열질환자가 있었다고 보고햇습니다. Central Visayas, Ilocos Region, and Soccsksargen 등의 지역입니다. 사망자는 6명입니다. 그러나 아직 온열질환 사망자로 분류되지 않은 사람들도 있어 확인중입니다. 최근 2023년에 온열질환자는 513명이었습니다. 

■ NAIA Terminal 3 주차장에 있던 다수의 차량이 불에 탔습니다. 소방당국은 아직 화재원인을 조사중입니다. 부상자를 확인중입니다. 화재로인한 공항 운영 차질은 없었습니다. 

■ 3월 차량 판매가 37,474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월보다 1.6% 증가한 것입니다. 올해 3개월간 판매는 109,606대로 작년의 97,284대보다 12.7% 증가했습니다. 올해 총 차량 판매는 작년보다 9%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3억1,643만페소를 들인 클락 공항의 관제탑과 레이더의 완공이 설계상의 문제로 2년 늦춰지게 되었다고 감사원이 밝혔습니다. 본래는 2022년 1월 24일까지 18층의 관제탑을 완공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 12월말까지 공정의 60.90%만 진행되었습니다. 고도제한 관련 퍼밋을 얻는데 시간이 지연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수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 EDSA-Kamuning flyover 남쪽방향의 차량 통행이 5월 1일에서 10월 25일까지 통제된다고 MMDA가 밝혔습니다. 지진등에 대한 내구성을 강화하기위한 보수공사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버스의 접근은 여전히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응급차량의 진입을 허가할지는 연구중입니다. 

■ 방사모로 모슬림자치지구(BARMM)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항공사가 출범합니다. 4월 24일부터 출항합니다. Bangsamoro Airways이란 이름으로 Zamboanga City와 Sulu를 기반으로 운항합니다. 승객은 기장을 포함하여 6-10명입니다. 1년 후에는 말레이시아 Kota Kinabalu까지 노선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 만약 필리핀이 핵발전소를 운영하게 된다면 Pag-asa Island에 핵폐기물 저장소를 만들자고 Pangasinan 2선거구 하원의원 Mark Cojuangco이 제안햇습니다. 일자리도 창출하고 이 지역에 대한 여유권도 강화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이곳은 Palawan에서 277Km 떨어져 있는 Kalayaan islands(깔라얀 군도)에서 가장 큰 섬으로 32.7헥타이며 300-400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 높은 기온이 예상되면서 다수 지역에서 화요일 대면수업을 취소했습니다. Pasay City는 사립과 공립 모두 23일과 24일 대면수업을 취소했습니다. Quezon City는 23일 공립학교 수업을 취소했습니다. Pampanga는 23일 공립과 사립 모든 대면수업을 취소했습니다. Cagayan, Nueva Ecija, Pangasinan 등도 수업취소 또는 대면수업 취소를 결정했습니다. 

💢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고린도후서 4:16)
 

]]>
Tue, 23 Apr 2024 10:50:13
<![CDATA[2024 04 22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Iwasan mo na agad! 이와산 모 나 아가드 (빨리 피하세요!) 🎈 

■ BrahMos 초음속 크루즈 미사일이 인도에서 필리핀으로 인도되었습니다. 인도 총리의 선거 유세중에 밝혀진 내용입니다. 지상장비는 지난달에 이미 전달이 되었고 미사일은 금요일 인도되엇습니다. 그러나 군과 NSC는 이와 관련된 언급을 거부했습니다. 지난 2022년 두떼떼르떼 정부는 Delfin Lorenzana 국방장관 시절 189억페소의 계약을 맺은바 있습니다. 

■ 이민국은 Tuguegarao City, Cagayan에 있는 St. Paul University Philippines의 중국인 학생들은 모두 적법한 서류절차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1,516명의 중국인 학생들이 이 대학에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486명이 등록을 했고 나머지는 대기중이라고 학교 당국은 밝혔습니다. 2002년부터 중국 교육부의 인가를 받았기 때문에 이곳에 중국 학생들이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 Cagayan에 중국 유학생들이 몰려드는 것을 의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이 두건의 강화된 안보협약 EDCA에 미국에 개방된 2개의 장소에 관한 스파이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의심입니다. Surigao del Norte 2선거구의 하원의원 Robert “Ace” Barbers는 이 지역 대학에 등록한 중국 학생들의 의도가 정보를 모으는 스파이활동일 수 있다고 의심했습니다. EDCA가 가까이 있는 Cagayan에 올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정말로 공부를 위해서라면 큰 대학으로 갔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EDCA sites로 Naval Base Camilo Osias와 Lal-lo Airport가 있습니다. 이는 지리적으로 대만과 가장 가까운 EDCA입니다. 

■ 마닐라 에르미따에 있는 Philippine General Hospital에 토요일 저녁 화재가 발생하여 최소 100여명의 환자들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화재는 20분만에 진화되었습니다. 화재 진압후 대부분 환자들은 본래 병실로 돌아갔습니다. 소방당국은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 PHIVOLCS는 지난 24시간동안 따알화산에서 총 4차례의 phreatic eruption(수성분화)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토요일 오전 8:50-8:52, 9:09-9:12, 11:02 등에 발생했습니다. 1200미터의 수증기 기둥이 목격되었습니다. 

■ 대통령실은 2024 National Crime Prevention Program (NCPP) 국가 범죄예방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각 부처와 지방정부들이 협력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지난 2월 22일 DILG 내무부는 대통령에게 이 프로그램의 시행을 보고했습니다. 2023-2028 발전 계획의 일환입니다. 

■ 이스라엘 정부는 현재의 사태로 인해서 work permits 기한이 만료된 필리핀 간병인들에게 허가기한을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본래 특별허가는 1월 10일 발표되어 4월 30일까지 적용되던 것을 한차례 더 연장하는 것입니다. 

💢 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함께 살거니와 그 모두를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는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잠언 22:2-4)
 

]]>
Mon, 22 Apr 2024 10:28:53
<![CDATA[2024 04 19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tulong!  Na-pickpocket ako.  tulong! 뚤롱! 낙 픽포켓 아코. 뚤롱!🎈 

■ 지난 1분기 동안 압수한 밀수품이 180억페소어치라고 세관이 밝혔습니다. 기름 48억리터도 포함입니다. 11명의 수입상들을 범죄 혐의로 고발조치했습니다. 지난 1분기동안 수입 절차를 전산화하면서 중요한 전진을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 Cagayan 거버너 Manuel Mamba는 최근 수천명의 중국 학생들이 지역에 몰려온 것이 국가안보에 위험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수천명이 아니고 Commission on Higher Education (CHED) 지역 사무실에 따르면 실제 등록한 중국 학생은 400명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Cagayan 3 선거구 하원의원 Joseph "Jojo" Lara은 중국 학생이 4,600여명이나 등록해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Isabela 6선거구 하원의원 Faustino "Inno" Dy도 이 문제를 공식 제소했습니다. 그러면서 외국인 학생 유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갑작스러운 유입에 어떤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CHED 의장 Joven Jacinto도 외국인 학생을 받는데 절차와 서류를 잘 갖춰야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까가얀에서만 아니라 필리핀 전역에서 팬데믹 이후 외국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이 2024년 타임지 선정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 100인에 선정되었습니다. 팬데믹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과 세계 무대에서 필리핀이 진출한 것을 인정했습니다. 또한 West Philippine Sea 문제도 언급되었습니다. 2017년 Rodrigo Duterte, 2013년 Benigno "Noynoy" Aquino 전 대통령들이 각각 100인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 Visayas grid가 목요일 전기공급 부족으로 황색경보에 놓인다고 National Grid Corporation of the Philippines (NGCP)이 밝혔습니다. 비사야스 그리드의 전력공급 역량은 총 2,662메가와트인데 현재 수요는 2,465메가와트입니다. 13개 발전시설이 운영을 멈췄고 9개 시설이 전기생산 용량을 줄였습니다. 오후 6-7시까지는 적색 경보가 발령이 되었습니다. 

■ 2025년 선거 장비 납품 입찰에 Smartmatic을 배제한 것이 위법하다는 대법원 판결에 대해 Commission on Elections (Comelec) 선관위는 대법원에 재심을 요구했습니다. 재심을 요청하지만 대법원의 결정에 대해서는 받아들인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한국 업체인 Miru Systems 선정과 계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미국, 일본과 연대를 강화하는 것은 필리핀의 주권적 선택이라고 외교부장관이 밝혔습니다. 중국의 해상영유권 주장과 위협적인 행동으로 지역의 긴장이 고조된 것은 잘 알려진 일이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연대는 필리핀의 주권적 선택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미, 일, 필 회담에 대한 중국의 비난이 나온 후 이에 대응하는 차원의 외교부 성명입니다. 

■ PAGASA는 필리핀 거의 전역이 4월 평년보다 적은 강수량을 보일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16일까지 4월 전국 강수량은 예년의 40%를 밑돌고 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e-bike등의 national roads 국도 진입시 티켓을 발부하는 것에 대해서 유예기간을 두도록 지시했습니다. 그러나 유예기간이 정확하게 언제까지인지 명시되지는 않았습니다. 

■ PAGASA 기상청은 19일 금요일 12개 지역이 체감온도 위험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42-51도를 뜻합니다. Dagupan City, Pangasinan – 43, Bacnotan, La Union – 42, Tuguegarao City, Cagayan – 42, Sangley Point, Cavite – 43, Ambulong, Tanauan Batangas – 44, Puerto Princesa City, Palawan – 43도 등입니다. 가장 낮은 체감온도는 Baguio City, Benguet 등에서 28도를 나타낼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토요일은 15개 지역이 위험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Quezon City는 21일 일요일 23회 Tour of the Fireflies 자전거타기 행사로 교통 정체가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지역들은 이 행사와 관련하여 오전 4시에서 12시까지 정체가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 Kalayaan Avenue • Matino Street • Anonas – Sikatuna  • Chico Street • Xavierville Avenue • Esteban Abada Street • F. Dela Rosa Street • Katipunan Avenue  • Luzon Avenue 등 다수 도로입니다. 우회도로를 먼저 확인하라고 조언합니다. 

■ 영부인 Liza Araneta-Marcos는 Sara Duterte 부통령 가족이 대통령의 마약 사용과 관련하여 고발한 것에 대해 기분이 나쁘다고 인정했습니다. 부통령을 보호하기 위해 대통령이 최선을 다했고, 선거를 같이 치뤘는데 배신감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 (잠언 19:23)
 

]]>
Fri, 19 Apr 2024 14:32:52
<![CDATA[2024 04 18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Mainit ang panahon, tumataas ang presyo 마이닛 앙 파나혼, 투마타아스 앙 프레쇼 (날씨는 덥고, 물가는 오르고) 🎈 

■ General Luna town, Surigao del Norte 해상에서 수요일 새벽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원의 깊이는 20Km입니다. 시각은 12:06분입니다. 특별한 피해는 예상되지 않지만 여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Pagadian City Airport는 보수 공사로인해 한달간 운영이 중지됩니다. 4월 15일-5월 15일로 예정되었습니다. 활주로 일부에 크랙이 발생하여 이를 보수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기간 항공편을 예약한 승객은 각 항공사와 협의를 하여 일정을 조정해야합니다. 시 정부는 인근에 Ozamis Airport이 있기 때문에 공항 일시 폐쇄가 시경제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PAGASA 기상청은 17개 지역이 수요일 체감온도 위험수위를 보일것으로 예보했습니다. Dagupan City, Pangasinan (44°C), Ambulong, Tanauan, Batangas (44°C), Puerto Princesa City, Palawan (44°C), Aborlan, Palawan (44°C), Bacnotan, La Union (43°C), Sangley Point, Cavite (43°C) 등입니다. Dangerous level은 체감온도가 42도에서 51도 사이를 보일 때 발령됩니다. 

■ National Grid Corporation of the Philippines (NGCP) 국가전력망공사는 Luzon과 Visayas grids가 수요일 오후에 황색 경보에 놓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루손에서는 오후 1시에서 저녁 11시, 비사야스는 10시까지입니다. 황색경보는 전력여유분이 조금밖에 남아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현재 루손지역에서는 18개의 발전설비가 작동을 멈췄고 3개는 정상용량보다 적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사야스에서는 13개가 가동을 멈췄고 5개가 적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NGCP는 향후 상황을 지켜보다가 필요하면 적색경보를 발령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비사야스는 수요일 오후 적색경보로 변경됨. 적색경보는 공급이 수요보다 부족하다는 뜻) 

■ Surallah town in South Cotabato는 엘리뇨의 영향으로 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1000헥타의 농장과 양식장이 매말라가고 있습니다. 이로인한 손실이 7,100만페소에 이릅니다. 1,000여 농가 지원을 위해 긴급 재난기금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 전력공급사인 Manila Electric Company (Meralco)는 수요일 루손과 비사야스가 황색 적색 경보가 발령됨에 따라서 더 많은 발전시설을 작동했습니다. 화요일 수요가 공급 능력을 초과하면서 수동으로 일부 지역의 전기를 차단하기도 했습니다. 화요일의 이 조치가 발전설비 증강의 지표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Meralco가 전력을 공급하는 지역에서의 전기 수요는 이미 작년 최고점인 8,400메가와트를 월요일에 넘겼습니다. 

■ 달러대비 필리핀 페소의 연속 약세를 보였습니다. 17개월만에 최약세입니다. 수요일은 57.18페소로 장을 마감하면서 화요일의 57페소를 넘겼습니다. 그러나 이는 페소의 약세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달러의 강세에 의한 것이라는 해석입니다. 또한 파월의장의 언급에 따라 달러 강세는 더 심화되었습니다. 달러대비 페소 약세는 소비재 물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에너지 가격의 상승 및 인플레이션이 예상됩니다. 

■ 필리핀 군은 중국 학생들이 Cagayan에 몰려 든 것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대변인 Francel Margareth Padilla이 밝혔습니다. 그들이 몰려든 이유 분석과 적절한 서류를 구비하고 있는지를 조사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외교부, 이민국, CHED, 경찰청 등과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 Misamis Oriental에서 27세의 여성이 자신의 3 자녀를 온라인 성상품으로 사용한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자녀는 각각 8세, 6세, 1세였습니다. 외국인들에게 자녀들을 온라인 상에서 노출하던 비디오를 추적하여 검거했습니다. 이 여성은 약 1년동안 아이들을 이렇게 학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Bajo de Masinloc에 나타난 중국 해군 함정이 중국 해경처럼 보이려고 페인트칠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필리핀 해경이 찍은 사진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박국 2:4)

]]>
Thu, 18 Apr 2024 10:54:06
<![CDATA[2024 04 17 '필리핀 카톡 뉴스’ ]]>  

🎈따갈록 한마디 : Nahanap ko ang pera 나하낲 코 앙 페라 (돈을 찾았습니다) 🎈 

■ 최근 이란에 의해 나포된 MSC Aries호의 필리피노 선원 4명이 조만간 풀려날 것이라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현재 필리핀 선원들의 상태는 좋은 것으로 보이고, 가족들과의 연락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선원들이 죄수나 포로의 대접을 받고 있지 않은 것으로 해석됩니다. 

■ 루손 북쪽 Cagayan의 하원의원은 이 지역에 중국인 유학생들이 급증한 것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제기했습니다. 특정 사립 대학교 하나에만 4,600명의 중국인 유학생이 있습니다. 학생증을 소지하고, 집을 비싸게 렌트한 이들이 집 밖을 나서는 것을 볼 수 없다고 했습니다. 외국 유학앵 유치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확인이 필요한 상태라고 지적했습니다. 정보에 따르면 중국 학생은 백만페소를 내고 까가얀 지역 대학에 입학하는데 이중 80%는 에이전트에게 지급되고 20%가 학교에 지급되고 있습니다. 유학생 유입을 반대할 필요는 없지만 국가안보를 해칠 정도는 아니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CHED등에 확인을 요청했습니다 

■ 필리핀 페소가 17개월만에 가장 약세를 보였습니다. 달러당 57페소를 기록했습니다. 전날의 56.080에서 57페소로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57.375페소를 기록했던 2022년 11월 22일 이후 가장 약세를 보인 것입니다. 중동의 정세불안 영향이 큽니다. 

■ 필리핀민간항공국 Civil Aviation Authority of the Philippines (CAAP)은 최근 Virac, Catanduanes에서 나일론 줄이 비행기 날개를 감싸는 사건과 관련하여 공항 인근에서 연날리기를 경고했습니다. 다행히 이 나일론 줄이 프로펠러를 감싸 사고를 유발하지는 않았습니다. 공항 주변에서 연을 날리면 벌금 2,500페소가 부과됩니다. Virac Airport 반경 5킬로미터 43개 바랑가이에 적용됩니다. 

■ Atty. Vic Rodriguez 전 행정장관은 대통령이 마약을 사용하고 있다는 논란을 종식하기 위해서 대통령이 신뢰할만한 마약 모발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1월 대통령은 자신이 마약을 한다는 주장은 명예회손이라고 언급한바 있습니다. 장관은 감출것이 없다면 빨리 검사하면 되고 이게 명예회손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이는 Duterte 전 장관이 마르코스 대통령이 불법 마약 사용과 연관되어 있다고 언급한바 있습니다. 비록 마약단속국 PDEA이 부인하고 있지만, 단속국에서도 대통령의 마약사용을 의심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 Luzon과 Visayas의 전력망 grid가 적색 및 황색 경보에 놓일 것이라고 National Grid Corporation가 밝혔습니다. 루손 그리드의 황색경보는 1 p.m. to 2 p.m. 4 p.m. to 6 p.m. 9 p.m. to 11 p.m.이고 적색 경보는 2 p.m. to 4 p.m. 6 p.m. to 9 p.m.입니다. 루손 그리드의 전력공급 여력은 13,537MW인데 피크시간 전력수요는 13,024MW입니다. 비사야스 그리드는 황색경보는 2 p.m. to 4 p.m. 6 p.m. to 7 p.m.입니다. 

■ 바탕가스에서 최대 대규모 마약이 발견된 사건에 대해서 마약 범죄조직을 반드시 처벌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Alitagtag, Batangas에서 shabu 2톤 시가 133억페소어치가 압수되었습니다. 이 작전 중에 사망자는 한명도 없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작전은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마약거래에 어떤 강력한 정치인이 연루되었더라도 반드시 처벌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 West Philippine Sea (WPS)에서의 2023년 조업량이 전년대비 15% 증가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5,000 명의 어민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총 조업량은 201,000 톤이었습니다. 정부가 이 지역에 순환적으로 순찰선을 배치한 덕이라고 해석합니다. 이 지역에서의 경제적 가치가 아주 크다고 언급했습니다. 

■ West Philippine Sea (WPS)에서 55대의 중국 선박이 목격되고 있다고 필리핀해군이 밝혔습니다. 각각 다른 목적으로 이 지역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해군은 이 지역에 힘의 공백이 생길 때마다 중국이 진출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 National Grid Corporation of the Philippines (NGCP)는 루손 지역의 전기 적색경보를 기존의 2시간에서 7시간으로 연장했습니다. 기존 19개 발전설비 이상에서 2개가 추가로 이상을 보인데 따른 것입니다. 기존 오후 4시까지이던 적색경보 red alert가 저녁 11시까지로 연장되었습니다. 비사야스 지역의 황색 경보 시간도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 소규모 태양광발전을 이용하는 모든 시설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법안이 하원에 제출되었습니다. 향후 10년간 백만개의 지붕에 소규모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미 2011년에도 이와 비슷한 법안이 발의된 적이 있었습니다. 

■ Marikina City에서 19세의 남성 그리고 2명의 친척이 7세 여동생을 성폭행한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두 남성은 삼촌과 사촌입니다. 그러나 용의자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범죄 현장에 자신은 없었다고 항변합니다. 

💢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잠언 17:6)
 

]]>
Wed, 17 Apr 2024 09:49:37
<![CDATA[2024 04 15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huwag magduda 후왁 막두다 (의심하지 마세요) 🎈 

■ 미국 순방중인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Rodrigo Duterte 전 대통령에게 중국과 한 비밀 협정에서 무엇을 합의했는지 묻는다고 했습니다. 그런 협약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그 내용이 무엇인지, 왜 그것을 비밀에 붙였는지 의문이라고 3가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소위 "gentleman's agreement" 신사협정이라는 것이 중국 대사에 의해 목요일 처음 알려졌습니다. 그러면서 친구인 중국이 우리가 무엇을 지키지 않았다고 화내는 것인지, 우리가 무엇을 할 것으로 기대하는지, 그 비밀협정에 무엇이 들었는지 궁금하다고 했습니다. 

■ 대통령은 Davao del Norte 거버너 Edwin Jubahib의 직무를 60일간 정지시키면서도 자신은 Rodrigo Duterte 전 대통령을 자신의 정치적 적으로 여긴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내무부의 철저한 조사후에 내려진 조치로 훌륭한 변호사인 두떼르떼에게 이 자료를 공개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Lucas Bersamin 행정장관은 Jubahib의 직무정지에 법적 하자는 없다고 밝혓습니다. 그는 현재 권한 남용의 의심을 받고 잇습니다. 

■ 라이벌 갱단끼리 Manila City Jail 마닐라 시 감옥에서 충돌하면서 최소 8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부상자 6명은 Commando Gang 측에서 발생했고 2명은 Bahala na Gang에서 발생했습니다. 현재 사건에 대한 조사가 진행중입니다. 금요일 농구게임을 하다가 긴장이 시작되었습니다. 

■ 올여름 가볼만한 Tanay, Rizal의 폭포 5개가 소개되었습니다. 1. Daranak Falls1로 75-100페소의 입장료가 있습니다. 2. Laiban Falls. Barangay Laiban에 있습니다. 3. Kinabuan Falls. Barangay Sta. Ines입니다. 4. Batlag Falls. 5. Fresno Agro Foresting & Eco Tourist Campsite 등입니다. 

■ 15일 지프니 파업에도 넘버코딩을 해제하지 않는다고 MMDA가 밝혔습니다. 15일과 16일 MANIBELA과 PISTON이라는 지프니 운전자 노조가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MANIBELA 는 전국에서 100,000명 메트로마닐라에서 30,000명이 파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들은 지프니 현대화 사업 취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Bicol 보건소는 비콜의 4개 프라빈스에서 21건의 백일해가 발생했다고 보고했습니다. Camarines Sur: 9, Albay: 6, Sorsogon: 5, Masbate: 1 등입니다. 

■ Sales Road in Pasay City에서 일요일 큰 구덩이가 발견되었습니다. Villamor Air Base 인근으로 동쪽 진행방향입니다. MMDA는 도로를 차단하고 보수에 들어갔습니다.  

■ phreatic eruption(수성분출)과 화산진동이 따알화산에서 주말동안 관찰되었다고 필리핀화산지진국 (PHIVOLCS)이 밝혔습니다. 4월 13일 이산화황 배출량은 4,709톤입니다. 수증기 기둥이 600미터까지 올라가는 것이 잡혔습니다. 이런류의 분출이 금요일 이후 5번 발생했습니다. 

■ 중국해경이 National Mapping and Resource Information Authority (NAMRIA 국가 지도 및 자원정보국) 소속의 BRP Hydrographer Ventura 호와 필리핀 해경 소속의 BRP Gabriela Silang이 Bajo de Masinloc를 향해 가는 항로를 방해하고 뒤를 추격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Hydrographic 조사와 심해 지도를 만드는 조사활동이었습니다. 

■ Tanay, Rizal에서 십장이 건설노동자를 포크레인으로 사망케하고 체포되었습니다. 금요일 오전 사망한 노동자와 foreman(십장) 사이에 언쟁이 있었습니다. 몇일을 출근하지 않다가 다시 일하러 갔는데, 둘 사이에 언쟁이 재발했습니다. 그리고 용의자가 포크레인 삽으로 피해자를 쳐 사망케 했습니다. 용의자는 피해자가 자신을 위협했기 때문이라고 진술했습니다. 

💢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이사야 41:10)
 

]]>
Mon, 15 Apr 2024 12:02:52
<![CDATA[2024 04 12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Bumaba ka na 부마바 카 나 (밑으로 내리세요) 🎈 

■ Makati는 더위에 따라 수업 일정을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공립학교들은 수업을 오전반 6-10시, 오후반 3:30-7:30으로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부모들은 조정된 일정에 불만을 갖고 있습니다. 오후반 기준으로 학교에 가야하는 시간이 가장 더울 때 이동하고, 한밤까지 학교에 있어야하기 때문입니다. San Juan City도 비슷한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 Polytechnic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Open University System ( PUP OUS)은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제 3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오지나 지방에 있는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4년 과정의 학부가 개설됩니다. Public Administration, Public Administration Major in Fiscal Administration, Arts in Broadcasting, Science in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in Marketing Management, Science in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in Human Resource Management 등의 학과가 개설됩니다. 

■ Dolores, Eastern Samar 해상에서 목요일 새벽 규모 5.1의 지진이 있었습니다. 12:20분으로 깊이는 25Km입니다. 이로인한 특별한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 목요일 5개 지역이 체감온도 위험수준을 나타냈습니다. Dagupan City, Pangasinan: 44°C, Puerto Princesa City, Palawan: 43°C, Aborlan, Palawan: 43°C, Bacnotan, La Union: 42°C, Roxas City, Capiz: 42°C 등입니다. 

■ Cavite City에서 해군 헬리콥터가 추락하여 2명이 사망했다고 군이 발표했습니다. PN Robinson R22 trainer로 교육용 헬리콥터입니다. Sangley Airport에서 훈련을 위해 이륙한 헬리콥터였습니다. 

■ 교통관련 노동단체인 PISTON과 MANIBELA는 이틀간의 대중교통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습니다. 4월 15일 월요일 시작합니다. 수요일 대통령은 지프니현대화 사업 신청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신형 지프니는 2백만페소로 운영자들이 감당하기 어렵다는 주장으로 충돌하고 있습니다. 

■ 총 5,844개의 학교가 더위로 인해 대면수업을 취소한 상태라고 교육부가 밝혔습니다. Central Luzon이 1,124개 학교로 가장 많습니다. 다음은 Central Visayas 792개, Soccsksargen 678개  Bicol Region 634개 Zamboanga Peninsula 610개 학교 등입니다. 메트로마닐라는 306개교가 대면수업대신 온라인 수업이나 모듈 수업을 진행합니다. 

■ National Food Authority (NFA) 국가식량국은 벼 수매가격을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건기 추수기가 끝나기 전에 더 많은 쌀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존 19-23페소이던 수매가격을 Kg당 23-30페소로 인상했습니다. 일반 수매자들과 경쟁력을 갖기 위한 조치입니다. 

■ 2월 필리핀 무역적자가 상품수지 기준으로 36억4,700만달러로 작년보다 6% 감소했습니다. 총수출은 154억6천만달러로 전년기준 9.7% 증가했습니다. 미국 수출이 9억4,783만달러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뒤로 일본, 홍콩, 중국, 태국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 대통령의 지시가 있은 후에 경찰청은 민간의 사이렌 사용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더 강력하게 단속하겠다고 의지를 보였습니다. 첫 단속에서는 장비들이 몰수되고, 두 번째 단속에서는 6개월 형과 자동차 등록 및 운전면허증이 취소됩니다. 올해 들어서 총 2,546개의 장비가 압수되었습니다. 2023년 한해동안 압수된 것은 7,931개입니다. 

■ 보건부는 여름에 들어서면서 상한 할로할로에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Kidapawan City에서는 최소 10명의 환자가 할로할로를 먹은 후에 구토와 복통을 일으켜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뜨거운 곳에 달콤한 양념들이 오래 노출되면서 박테리아가 급속히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용되는 얼음도 깨끗한 것들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공장이 청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선보관용 얼음이 사용되기도합니다. 또한 우유는 냉장보관하지 않으면 변질이 아주 빠른 식품이니 주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 12일 금요일 체감온도가 위험수준을 보일 것들이 6개 지역이라고 기상청  PAGASA이 예보했습니다. Dagupan City, Pangasinan – 44°C, Bacnotan, La Union – 43°C, Puerto Princesa City, Palawan – 42°C, Aborlan, Palawan – 42°C, Catarman, Northern Samar – 42°C, Cotabato City  – 42°C 등입니다 가장 낮은 체감온도를 보일 곳은  Baguio City, Benguet, and BSU, La Trinidad, Benguet등으로 25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사람이 악으로서 굳게 서지 못하거니와 의인의 뿌리는 움직이지 아니하느니라 (잠언 12:3)
 

]]>
Fri, 12 Apr 2024 11:21:15
<![CDATA[2024 04 08 '필리핀 매일뉴스’ ]]>  

(출처:필리핀한인총연합회 장재중고문 제공)

🎈따갈록 한마디 : Ang buhay ay Mahirap 앙 부하이 아이 마히랖 (생활이 어렵습니다) 🎈 

■ 농업부는 지속적인 쌀가격 상승에도 쌀 권장소비자 가격을 제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마르코스 대통ㄹ여은 regular-milled rice 41페소, well-milled rice는 45페소로 가격 상한제를 실시한바 있었습니다. 3월 쌀 인플레이션은 24.4%로 15년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농업부는 통계청 자료를 설명하면서 7월까지는 쌀 가격이 오늘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Manila Water와 Maynilad는 유지보수 활동으로 일부 단수가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4월 8일 저녁 10시에서 9일 새벽 4시까지입니다. Dr. Sixto Antonio Avenue, Maybunga, Pasig City 지역의 공사로 Barangay Maybunga 지역이 영향을 받습니다. Taytay, Binanganona & Angono, Riza에서는  Manila East Road (fronting Shell), Angono, Rizal 지역 공사가 진행됩니다. 

■ 교육부는 4월 8일 월요일 대면수업을 취소했습니다. 학생들이 프로젝트와 과제 및 요구조건들을 수행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라고 밝혔습니다. 교육부의 조치는 공립학교에만 적용됩니다. 

■ 4월 9일 Araw ng Kagitingan(용사의 날, 보훈의 날)을 맞이하여 2차 세계대전 중에 Bataan에서 있었던 중요한 사건들을 되돌아봅니다. 미군과 필리핀군이 일본을 향해 3개월 전쟁후 공식 항복하면서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입니다. 1989년 4월 5-11일 사이는 Philippine Veterans Week 필리핀 참전용사 주간으로 선포된바 있습니다. 바따안의 역사적 중요 사건과 장소 5개를 소개합니다. 1. Death March Marker 1942년 4월 9일 75,000 필리핀군과 미군 포로들이 일본에 의해 Bagac과 Mariveles에서  O’Donnell in Capas, Tarlac까지 걸어서 이동해야했던 사건입니다. 행진의 출발지는 각각 Zero Km와 Death March Marker로 불립니다.  2. Bataan World War II Museum. 항복한 미군과 필리핀 군들의 흉상들을 만들어서 당시 군인들이 겪었던 고초들을 재현한 곳입니다. 3. Flaming Sword(불타는 칼). 일본에 맞서 싸운 필리핀 군과 미군의 용맹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Pilar Municipality Hall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 Mount Samat National Shrine. Dambana ng Kagitingan 또는  the Shrine of Valor(용사들의 기념관)이라고도 불립니다. 미군과 필리핀의 용맹을 기리기 위해서 만들어졌고 해발 1,821피트 위에 서있는 기념 십자가가 있습니다. 5. Philippine-Japan Friendship Tower. Bagac 타운에 위치합니다. 1975년 일본의 Risho Kosei Kai가 건설했습니다. 

■ Nueva Ecija의 옛날 타운이 Pantabangan 댐에서 일부가 다시 드러났습니다. 댐 수위가 낮아짐에 따라 물에 잠겼던 타운이 드러난 것입니다. 1970년대 댐건설로 사라진 타운입니다. 옛 시청과 성당도 보입니다. 이를 보려는 많은 관광객이 몰리고 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메트로마닐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장기 해결 방안으로 메트로마닐라 주변의 개발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면서 Bulacan, Pampanga, Cavite, and Laguna 지역 개발을 언급했습니다. 

■ Kingdom of Jesus Christ (KOJC)의 리더 Apollo Quiboloy는 필리핀 마르코스 정부가 자신의 미국과의 소송에 개입하지 않는다면 필리핀에서의 소송에는 참석하겠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FBI나 CIA 및 미국 대사관이 개입하지 않도록 확신을 준다면 조사에 참석하겠다고 했습니다.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잠언 8:13)
 

]]>
Mon, 8 Apr 2024 12:27:23
<![CDATA[2024 04 05 '필리핀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Walang sapat na tubig na maiinom 왈랑 사팥 나 뚜빅 나 마이이놈 (마실 물이 부족합니다) 🎈 

■ 마르코스 대통령은 4월 10일을 휴일로 선포했습니다. 라마단 Eid’l Fitr 날입니다. 9일은 Araw ng Kagitingan(독립기념일)로 9일과 10일 연휴가 되었습니다. 

■ Baguio Water District는 엘리뇨의 영향으로 저수량이 줄어들면서 물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BWD는 지하수나 샘물등 물공급원들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바기오 물공급의 가장 중요한 곳인 Sto. Tomas Rain Basin의 물공급 여력은 5월말까지로 예상됩니다. 이미 8개 바랑가이 4,000여 가구가 물 부족이나 물 공급 중단을 겪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가용한 수자원을 찾아 지하수 등을 개발화고 있습니다. 

■ Department of Budget and Management (DBM) 재경부는 신규 교실 건설을 위해서 58억페소 이상을 승인했습니다. 1,834개 교실을 확보하기 위한 재정입니다. 

■ National Economic Development Authority (NEDA) 국가경제발전국장 Arsenio Balisacan은 2024년 성장 목표치를 기존의 6.5%-7.5%에서 6%-7%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대신 2024년 전망은 6.5%-8% 전망을 6.5%-7.5% 전망으로 수정했습니다. 국제수요, 무역성장, 기름값 동향, 환율, 인플레이션 등을 고려한 변경입니다. 2024년에서 2028년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2%-4%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PAGASA 기상청은 다음과 같은 지역들이 목요일 체감온도 위험 수준 dangerous level(42-51도 사이)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Dagupan City, Pangasinan- 42°C, Sangley Point, Cavite- 42°C, Puerto Princesa City, Palawan- 42°C , Central Bicol State University of Agriculture in Pili, Camarines Sur- 42°C, Dumangas, Iloilo- 42°C, Catarman, Northern Samar- 43°C, Zamboanga City, Zamboanga del Sur- 42°C 등입니다. 

■ 극심한 더위로 Zamboanga City 양식장등의 피혜가 큽니다. 85명이 운영하는 190헥타의 양식장이나 32명이 운영하는 30헥타의 해조류 농장등이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정부는 천만페소의 긴급 자금을 투여했습니다. mud crabs 들의 폐사는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방우스 피해도 계속됩니다. 

■ 4월 5일 금요일 다수 지역의 학교들이 더위로 수업을 취소했습니다. Region 1에서는 Sta. Barbara, Pangasinan, Region 3에서는 Bataan, Pampanga, Region 7에서는 Talisay, Region 12에서는 General Santos City,  Banga,  Koronadal등입니다. 특히 Region 12는 수업 취소 지역이 많습니다. 

■ 필리핀 정어리 통조림 연합회는 농업부의 생선수입 금지가 통조림 가격 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농업부는 통조림용 생선만 수입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지난 수요일 농업부장관 Francisco Tiu Laurel Jr.은 통조림용 생선이 다른 목적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일부 수입을 중지했다고 밝혔습니다. 농업부는 매년 9만에서 10만톤의 수입생선들이 시장으로 풀리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 Iloilo가 동남아시아에서 아고다를 통해 여름에 여행하기에 가장 저렴한 도시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5위를 기록했습니다. 태국의 Udon Thani가 평균 방값이 1,576페소로 가장 저렴했습니다. 인도네시아 Surabaya는 2,195페소, 베트남 Hue 2,420페소, Kuching 말레이시아 2,758페소 등입니다. 

■ MMDA는 셔틀버스들은 EDSA 버스전용차로 진입이 허가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진입은 응급차량만 허가됩니다. 최근 진입차량에 대한 혼란이 있었던 것에 대해 MMDA가 사과했습니다. 정부기관 차량도 버스 전용차로 진입은 불허된다고 확인해준 것입니다. 

■ NAIA 터미널 3에 유지보수 활동이 5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전기관련 유지보수입니다. 구간별로 전기가 차단되는 일이 예상됩니다. 불편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자정가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 NLEX와 SLEX에 차단봉 없는 톨게이트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11월까지 시설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 Apollo Quiboloy에 대한 조력자 2명이 NBI에 자수했습니다. Jackielyn Roy와 Ingrid Canada라는 사람입니다. 이들이 어디에서 자수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NBI는 다바오의 Kingdom of Jesus Christ를 찾아가 법원이 발부한 체포영장 사본을 제시했습니다. 

💢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라디아서 2:20)

]]>
Fri, 5 Apr 2024 09:3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