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뉴스2023-10-06 09:43:47
767 0 131 0.0 1
2023 10 06 '필리핀 카톡 뉴스’ 
내용

 

✨️ 따갈록 한마디 :  Mag-ingat sa voice phishing 막잉앗 사 보이스 피슁 (보이스피슁을 조심하세요) ✨️ 

■ 정보통신부 DICT는 PhilHealth의 랜섬웨어 피해시에 데이터 유출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메두사 랜섬웨어 단체는 텔레그렘과 웹사이트에 600기가바이트에 이르는 데이터를 공개했습니다. 이는 30만달러 요구 데드라인이 이틀 지난 후입니다. 유출된 데이터는 사진, 은행카드, 거래내역 영수증 등입니다. 이들은 필헬스가 데이터 관리에 아주 허술하다고 글을 남겼습니다. 정통부는 현재 상황이 Stage 3라고 경고하면서 스테이지 3이란 이들이 탈취한 정보를 이용하여 개인들을 공격하는 단계라고 했습니다. 개인들에게 스펨을 보내거나 사진등을 이용해 포르노합성을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NBI 등을 통해 수사가 진행중입니다. 

■ 수요일 저녁 민다나오 지역에서 규모 6.4의 지진이 여러 지역에서 감지되었습니다. 지진이 일어난 동안 길의 케이블들이 흔들리고, 철재 기초가 흔들리고, 사람들이 대피소로 피신했습니다. 필리핀화산지진국은 진원은 Sarangani, Davao Occidental라고 밝혔습니다. Sarangani, and Don Marcelino, Davao Occidental; Kiamba, and Malungon, Sarangani; City of Digos, Davao del Sur 등이 진도 5의 진동이 있었습니다. 진원 인근에서 규모 2와 3의 여진들이 계속 보고 되고 있습니다. Davao Occidental은 목요일 학교 수업을 취소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은 필리핀 코코넛국(PCA)에 2023-2028년 사이에 1억 그루의 코코넛 나무 심으라고 지시했습니다. 자신의 임기가 끝난 후에도 코코넛 나무 심는 사업이 계속되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매년 2천만에서 2천5백만 그루를 새로 심는다는 계획입니다. 기존 대규모 코코넛 심기 프로젝트는 지난 70-80년대에 진행되어 이제 바꿀 때가 지났습니다. 코코낫나무는 약 50년간 열매를 맺습니다. 

■ 세계 교사의 날을 맞아하여 만성적 신장질환에도 불구하고 가르침의 열정을 포기하지 않은 Negros Occidental의 한 교사 이야기를 조명했습니다. Bago City Elementary School의 32세 RJ Ledesma 선생님입니다. 신장질환에도 현재 7년째 교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질환으로 쉽게 지치고 호흡곤란을 느끼기도합니다. 기간동안 3회의 투석도 받았습니다. 질환에도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편을 놓고싶지 않습니다. GMA 방송의 “Unang Balita” 프로그램은 이 선생님을 현대의 영웅으로 선정하고 방송에서 재조명했습니다. 

■ 세계교사의날을 맞아 대통령은 젊은 세대를 위한 교사들의 희생을 감사했습니다. 교사들의 복지가 마르코스 정부의 주요 요수중에 하나라고 강조했습니다. 국가가 교사들에게 측량할 수 없는 빚을 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 9월 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했습니다. 6.1%로 8월의 5.3%보다 높았습니다. 작년의 6.9%보다는 조금 낮습니다. 연중 인플레이션은 6.6%로 정부 목표치인 2-4%보다는 여전히 높습니다. 식료품 가격인상이 9.7%로 가장 큰 원인입니다. 두 번째 요인은 교통요금 인상으로 기존 0.2%에서 1.2%의 인상율을 보이면서 전체 인플레이션의 12.6%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Iloilo에서 The Big Bad Wolf라는 세계 최대규모 북세일이 열립니다. 10월 13-22일 SM Iloilo 1층에서 열립니다. 마닐라, 세부, 빰빵가에서도 열린바 있습니다. 

■ 태풍 Jenny는 필리핀 영해를 완전히 벗어났습니다. 목요일 오후 4시 일부 지역이 시그널 2를 유지하고 있지만 태풍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났습니다. 그러나 태풍은 남서몬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루손섬 서부지역에 다소 비를 내리게 됩니다. 향후 3일간 오로라, 롬블론, 깔라바르존, 메트로마닐라, 비콜 지역에 국지성 폭우를 내릴 수 있습니다. 

■ 필리핀 통계청은 TikTok 인플루언서들이 인플레이션 관련한 컨턴츠를 만들 때 공식적인 정부의 자료를 철저히 먼저 공부하라고 권고했습니다. 

■ 중국은 필리핀의 Ayungin Shoal에 대한 물자공급 작전을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중국의 허가없이 이뤄졌다는 이유입니다. 

■ 이민국은 한국에서 전화사기 관련 수배중인 용의자를 빰빵가 Mabalacat에서 체포했습니다. 그는 한 전화사기단의 고위멤버로 알려져있습니다. 피싱 피해액이 10억원에 이릅니다. 

■ LTO는 만료된 운전면허증 재발급 일정을 다시 공지했습니다. 플라스틱 카드 부족으로 종이 면허증 발급이 벌써 6개월이 되었습니다. 4월1일에서 9월 30일 안에 유효기간 만료된 면허증을 발급하기에 충분한 카드를 확보했습니다. 4월 1-30일 만료는 10월 6-31일, 5월 만료는 11월 1-30일, 6월 만료는 12월, 7월 만료는 2024년 1월, 등으로 진행됩니다. 혼잡을 피하기 위해 일정을 조정한 것입니다. 이 기간에 새로운 면허증을 발급받지 못하면 면허증 유효기간이 지난 것으로 여겨집니다. 재발급은 약 15분 정도로 짧게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95%의 필리피노는 지난 3개월동안 음식 비용을 기존보다 더 많이 지출한 것으로 Pulse Asia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83%는 쌀에 추가로, 61%는 쌀 이외 식품에 추가 지출했습니다. 62%는 전기세로 추가 지출이 있었습니다. 전년대비 중요한 변화는 식료품과 전기세에 관한 것입니다. 휘발류와 디젤에는 22%, 약품 및 의료 17%, 물 16%, LPG 15% 등입니다. 

■ Pampanga의 Porac에서 농구 경기 중에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직장 동료들 사이인데 경기 중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경기 도중에 용의자의 아들이 차에서 칼을 꺼내와서 피해자들을 찔렀습니다. CCTV에서 보면 도망하던 피해자를 한 사람이 쫒아가 찌르자 뒤따라온 다른 용의자가 자신의 칼로 같이 찌르는 장면이 나왔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서로들 물건을 집어 던지면서 패싸움을 벌였습니다. 

💢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감독자도 없고 통치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잠언 6:7-9)

스크랩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