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이야기2024-09-02 10:20:05
222 0 2 0.0 0
필리핀의 모든 대중교통 알아보기 ‘지프니에서 지하철까지’
내용

필리핀 교통수단에는 지프니, 트라이시클, 버스, 택시, 지상철, UV Express 등 크게 6가지가 있으며 그랩택시 어플을 사용하시면 보다 안전하고 편하게 여행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지프니 : 필리핀을 대표하는 서민 교통수단 중 하나인 지프니.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군이 남긴 군용 지프를 개조하여 만든 이 차량은 필리핀 대중교통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렴한 요금과 독특한 디자인 덕분에 현지인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노후화와 대기 오염 문제로 인해, 필리핀 정부는 최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 도입을 추진 중입니다.

 

지프차의 엔진, 부품등을 개조하여 운행하기 시작했으며, 지프니마다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버스시스템과 달리 별도의 정류장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지프니앞 창문에 명시되어 있는 장소를 보고 승차한 후, 목적지에서 지프니를 멈춰 하차하면 됩니다.

 

▲지프니 <사진출처 : 나무위키>

 

* 지프니 탑승 시 주의사항 *

지프니는 필리핀 서민 교통수단으로 항상 안전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큰 금액은 소지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큰 금액을 소지할 경우에는 지갑이 아닌 가방안쪽에 별도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화려한 악세서리를 착용하거나 명품백등을 소지하는 것은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국 버스와 달리 창문과 출입문이 모두 뚫려있는 상태이므로 매연을 마시기 쉬습니다. 미리 손수건을 준비하여 입과 코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지프니 탑승료는 지역과 거리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나, 보통 6~15페소 내외이므로 지나치게 큰 금액보다 동전 또는 작은 단위의 화폐(20페소, 50페소)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지프니 출입구쪽에 매달려서 탑승하는 필리핀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이를 따라하는 행동은 안전에 큰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트라이시클  <사진출처 : 나무위키>

 

▲패디캡 <사진출처 : 나무위키>

 

▪트라이시클 : 트라이시클은 일반 오토바이옆에 사람이 탈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운행하는 것으로 지프니와 더불어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트라이사클의 형태는 지역에 따라 다르며, 각 지역별로 등록제로 운영되어 제한구역내에서만 운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로 단거리 이동시 많이 이용하며, 대로변에 정차하는 지프니와 달리 목적지 문앞까지 운행하기 때문에 편하게 목적지까지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이 있습니다.

트라이시클은 종류에 따라 최대 7명까지 탑승 가능하며, 4명~7명의 사람들이 모두 탑승해야 출발하는 레귤러 트라이시클과 개인 혹은 7명 내 일행이 탑승하여 운행하는 스페셜 트라이시클이 있습니다. 트라이시클은 이동거리와 탑승인원에 따라 요금이 달라지며, 거리가 길수록 더 많은 요금이 부과됩니다.

 

▲마닐라에서 운행중인 P2P(포인트 투 포인트) 버스 <사진출처 : 나무위키>

 

▪버스 : 필리핀에서 운행되는 버스에는 시내버스와 시외버스 두 종류가 있으며, 주로 메트로 마닐라를 중심으로 다양한 버스 노선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메트로 마닐라에는 한국과 같은 버스종합터미널이 없으며, 버스 회사별로 운영하고 있는 터미널을 이용하여 버스에 탑승해야 합니다. 필리핀의 대표적인 버스 회사로는 Victory Liner와 Philtranco가 있습니다.

버스를 탑승할 때는 버스 앞 창문에 명시되어 있는 목적지를 확인한 후 탑승해야 하며, 버스 요금은 이동거리와 버스 상태(오래된 정도, 에어컨 유무 등)에 따라 다릅니다.

 

▪택시 : 필리핀 택시는 크게 하얀색 택시(공항 쿠폰택시/일반 택시)와 노란색 택시(공항택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행객 뿐만 아니라 필리핀 사람들도 어플을 통해 목적지를 입력하고 예상요금을 확인한 후 예약하여 이용할 수 있는 그랩택시(Grab Taxi)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랩택시 어플을 이용하면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여 도착예상 시간과 택시 요금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근처에 있는 그랩 차량 기사와 연결이 되어, 출발지까지 픽업하러 오며 기사의 얼굴, 차량 번호, 이용 후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택시 탑승 시 주의 사항 *

간혹 미터기를 켜지 않고 출발하는 경우가 있으니, 출발 전 혹 탑승 전 운전기사에게 미터기를 켜달라고 미리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 늦은시각에는 택시를 탑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혼자 탑승 하는 것 보다 2인 이상 탑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상철 LRT & MRT : 필리핀은 지하철이 없고 LRT(Light Rail Transit) 와 MRT(Metro Rail Transit)라는 지상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LRT는 북쪽 모뉴멘토와 남쪽 바클라란 사이를 운행하는 LRT-1 과 마닐라와 동쪽 마라키나 사이를 운행하는 LRT-2 두 개의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RT는 EDSA거리를 따라 메트로 마닐라의 남과 북을 연결하는 노선(마카티 아얄라 센터~퀘존시티)이 있습니다. LRT와 MRT 모두 거리에 따라 요금이 정산되며, 탑승 전 미리 노선을 확인하여 매표소에서 승차권을 구입하거나 Beep 카드(지상철 전용 교통카드)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Beep 카드는 세븐일레븐 등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입한 뒤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매표소에서 직접 구입한 단수 승차권에 비해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Beep 카드 20페소, 최소 충전금액 11페소)

 

▲LRT & MRT 노선.

 

* LRT & MRT 탑승 시 주의 사항 *

풍선, 화학 물질, 뚜껑이 열려있는 병, 캔등은 반입할 수 없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사람이 많아 매우 번잡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므로 소매치기 등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소지품 보관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한국 지하철과 달리 환승 서비스가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LRT에서 MRT로 환승 할 경우,

근처 MRT역까지 걸어서 이동해야 합니다.

 
UV Express는 필리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교통수단 중 하나로, 주로 원거리 이동에 적합한 합승차입니다. 현지에서는 “Van”이라고도 불리며, 출발지와 목적지가 차량 앞뒤에 명확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승차 인원이 모두 탑승해야만 출발하기 때문에, 빠른 출발을 원한다면 인원이 가득 차는 시간대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UV Express는 한 열당 4명이 앉게 되어 있어, 공간이 다소 협소하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거리 이동 시에는 상당히 경제적인 옵션입니다. 기본 단거리 요금은 15페소 정도이며, 장거리의 경우 60페소 이상의 요금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하는 장소에서 하차할 수 있어 유연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 탑승 시 주의 사항 *
차 문 근처에 탑승하게 되면, 다른 승객들이 목적지에서 내릴 때마다 자리를 비켜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을 위해 문이 제대로 잠겨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V Express를 이용할 때는 이런 점들을 염두에 두고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스크랩 0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공지글
사는이야기 게시판 이용안내
관리자2023-04-14
93
필리핀의 아침을 책임지는 모닝빵, 판데살(Pan de Sal)
리즈2024-09-10
92
필리핀의 든든한 아침 한 상으로 하루 시작해 볼까요~
리즈2024-09-05
91
필리핀의 맥주 문화 ‘산미구엘’과 함께하는 시원한 한 잔
리즈2024-09-04
90
비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이름 알아보기
리즈2024-09-04
89
태풍, 그 속에 담긴 이야기 ‘어원부터 생성 원리, 그리고 피해 예방법까지’
리즈2024-09-03
88
필리핀의 모든 대중교통 알아보기 ‘지프니에서 지하철까지’
리즈2024-09-02
87
인트라로무스의 스페인식 저택, 까사 마닐라 박물관에서 만나는 과거의 삶 여행
리즈2024-08-28
86
니노이 아키노의 희생이 가져온 민주주의의 변화와 필리핀 500페소 구권에 담긴 의미
리즈2024-08-21
85
왜 필리핀 클락인가? 이민의 장점을 한눈에 모아보다
리즈2024-08-19
84
여행 중 꼭 맛봐야 할 필리핀과 베트남의 동남아 과일을 맛보세요.
리즈2024-08-16
83
다채로운 문화가 살아 숨쉬는 필리핀의 축제들!
리즈2024-08-08
82
전기료 절약을 위한 에어컨 사용 팁
리즈2024-08-08
81
BTS 팬들이 사랑하는 필리핀의 BTS 테마 카페, ‘OT7 Purple Cafe’
리즈2024-08-06
80
서울,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노인인권 현실과 대안 포럼’ 개최
리즈2024-07-26
79
“앙헬레스와 클락에서 장기 체류의 매력, 현지인처럼 살아보세요!”
리즈2024-07-25